•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혜경궁 김씨' 관련 해법 놓고 민주당 '시끌벅적'

등록 2018.11.20 07:37: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도부 "검찰 기소와 사법부 판단 나오면 논의하겠다"

일부에선 "당 지도부 적극 역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트위터 계정 '혜경궁 김씨'가 이재명 경기 지사의 부인인 김혜경 씨 소유라는 경찰 수사 결과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부가 시끄러운 상황이다.

민주당은 "검찰의 기소와 사법부 판단이 나온 뒤 필요하면 다시 논의하겠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 지사 징계에 대해서는) 사법부 판단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검찰 기소 내용을 파악해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현재 우리가 판단할 근거가 없다"면서 "이 지사는 지금 다 아니라고 하는 상황이 아니냐"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황에 대해서는 걱정을 한다"면서도 "당으로서, 공당으로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사태를 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수원=뉴시스】최동준 기자 = 부인 김혜경 씨의 '혜경궁 김씨' 트위터 논란의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8.11.19.  photocdj@newsis.com

【수원=뉴시스】최동준 기자 = 부인 김혜경 씨의 '혜경궁 김씨' 트위터 논란의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8.11.19. [email protected]

이해찬 대표는 전날(18일)에 이어 이날도 이번 사태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민주당으로서는 이 사안을 두고 공식적인 언급을 하기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미 지난 6월 지방선거 당시 혜경궁김씨 논란과 이 지사 공천을 두고 당내 내홍이 번진 바 있다.

이 사안을 두고 또 다시 친문과 비문 간 갈등이 번질 수 있는 데다 논란이 커지면 지방선거에서 이 지사를 공천한 책임까지 당에게 돌아올 수 있다. 이미 야당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인물을 공천한 책임이 있다"며 민주당을 향해 공세를 벌이고 있다.

당으로서는 유력 대권 후보 중 한 사람인 이 지사를 잃는 것 역시 부담이다. '미투' 파문으로 정치적 사망 선고를 받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선 긋기를 하는 것 역시 이 같은 이유로 해석된다.

홍 수석대변인은 "안 전 지사는 경찰 조사가 아니고 언론보도로 나왔고 본인이 어쨌든 인정한 것"이라며 "미투이기 이전에 고위 공직자로서 부적절했고 그걸 본인이 인정했으니까 다르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상황이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 지지자 카페인 '문팬'은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온 17일 입장문을 내고 "(이 지사는) 대통령에게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스스로 민주당을 탈당하라"며 "민주당은 이 지사가 스스로 탈당하지 않을 시 신속하게 출당 조치하라"고 밝혔다.

당 내에서도 엇갈린 기류가 감지된다. 워낙 민감한 사안인 탓에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지만 '본인이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야 한다'는 주장과 '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문으로 분류되는 한 중진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문팬'은 극단적으로 어차피 이 지사를 죽이려고 하는 그룹이 아니냐"며 "당의 일반적인 다수 여론은 재판 결과를 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본인이 완강하게 부인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찰이 수사 발표를 했다고 해서 경기지사를 출당하라고 하는 건 너무한 게 아닌가 한다"며 "당내에서 이 이슈를 갖고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의원들이 곤혹스럽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반면 이종걸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혜경궁 김씨에 대한 경찰 수사 발표와 이 지사의 전면 부인 및 기자회견을 보니 진실을 위한 당의 적극대응을 검토해야 할 것 같다"며 "무죄추정 원칙으로 재판 결과가 나온 후 조치를 취하는 방법으로는 정쟁만 장기화·격화된다. 당이 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이 지사에 대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사퇴해야 한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던 표창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서는 "유력 정치인 부부가 익명의 SNS 계정을 이용해 패륜적 모욕적 여론 조작 공격을 지속적으로 자행한 게 사실이라면 공인으로서의 자격이 없으며 직무 수행이 불가능하다"면서도 "수사의 부당성과 불충분성을 주장하며 결백과 억울함을 호소하는 피고발인 측 입장도 최종 법적 판단 전 까지는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