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카카오-대리기사단체…'월 2만원대' 유료 서비스 잡음

등록 2018.11.21 09:32: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카카오, 월 2만2000원 '프로서비스' 도입…3개월 무료

'프로서비스', 카카오대리에 전화대리 콜까지 제공

카카오 "전화대리업체 프로그램비와 보험료 절약 가능"

대리기사단체 "매달 별도 2만원과 이중보험료 내야" 반발

카카오-대리기사단체…'월 2만원대' 유료 서비스 잡음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카카오가 이번엔 대리기사단체와 월 2만2000원짜리 유료 콜 서비스 도입을 둘러싼 잡음이 일고 있다.

앞서 카카오는 카풀 서비스로 택시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라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이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등 대리기사 단체는 카카오대리운전을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5일 '프로서비스' 라는 정책을 일방적으로 도입해 대리기사들을 옥죄고 있다는 성명을 냈다.

그러나 카카오 측의 입장은 다르다. 일방적인 도입이 아니며, 3개월간 무료 프로모션을 통해 원하는 대리기사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프로서비스'에 가입하려면 매달 2만2000원(부가세포함)을 내야 한다. 가입하면 카카오와 제휴를 맺은 전화대리 업체의 콜을 제공하고 '프로단독배정권'을 매일 2개씩 지급한다. 다만, 이 서비스는 가입 후 3개월간 무료로 제공된다. 

현재 대리기사들은 여러 전화대리업체에 프로그램비와 보험료를 지급하고 있다. 또 손님에게서 받는 대리비의 20%에 해당하는 금액도 수수료로 낸다.

카카오T만 이용하는 대리기사들은 프로그램비와 보험료 없이 수수료 20%만 내면 된다. 대신 전화대리업체의 콜은 받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대리기사들이 카카오T와 여러 전화대리업체에 중복 가입해 일하고 있다.

카카오는 대리기사들이 여러 전화대리업체에 중복으로 내고 있는 프로그램비와 보험료를 '프로서비스' 가입비 하나로 충당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기존대로 카카오T뿐 아니라 전화대리업체의 콜까지 받을 수 있도록 배정해주겠다는 것이다.

다만 '프로서비스'에 가입한 대리기사라도 전화대리업체의 콜을 받았을 때 보험료로 건당 1000원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카카오가 제휴를 맺은 전화대리업체와 대리기사가 이전에 가입한 전화대리업체가 다를 경우 대리기사는 무보험자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대리기사 단체가 카카오T의 '프로서비스'에 대해 "대리기사를 두 번 죽이는 급행료와 이중보험"이라며 비판하는 근거로 볼 수도 있다. 또 카카오가 시장 진입 초기 수수료 20% 외 별도 비용은 받지 않겠다던 약속을 위반했다는 것이 대리기사 단체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 측은 "대다수의 대리기사는 여러 전화대리업체에 가입해 프로그램비와 보험료를 중복으로 내고 있다. 한달에 보험료만 10만원에 달할 정도라고 한다"며 "프로서비스에 가입하면 이같은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만약 대리기사가 기존에 가입한 전화대리업체의 콜을 '프로서비스'로 배정받았다면 보험료를 낼 필요 없다"며 "현재 카카오는 제휴를 맺은 전화대리업체로부터 대리기사들의 보험가입 정보를 받고 있다. 또 계속해서 전화대리업체와의 제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카카오T가 제휴를 맺는 전화대리업체가 많아진다면, 대리기사들도 별도로 전화대리업체에 가입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때 생기는 문제는 대리기사가 콜 건당 내는 1000원이란 보험료다. 대리기사가 하루 5건, 주5일, 한달을 일했다고 가정했을 때 보험료만 10만원이다. 전화대리업체에 내는 프로그램비는 절약되겠지만 보험료는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어서다.    

이에 대해 카카오측은 "나중에 카카오T의 '프로서비스'만 이용하는 대리기사들이 많아진다면, 그때는 보험료를 지금처럼 건당 1000원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정액제 방식으로) 저렴하게 한달치 보험료를 받는 방향도 보험사와 논의해볼 수 있다"며 "3개월 무료 프로모션 기간 동안 대리기사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듣고 개선할 부분은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카카오T는 대리기사와 전화대리업체, 이용자 등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리기사들 입장에서도 보다 저렴한 가격에 놓치는 콜 없이 일할 수 있어서 수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프로서비스를 3개월간 무료로 이용해보고, 어떤게 이점인지 판단해 선택하면 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