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북 KTX세종역·호남선 해법 찾을까"…22일 충청권 단체장 모여

등록 2018.11.21 09:57: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21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청권행정협의회가 22일 오후 세종시 싱싱문화관에서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사진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시 지원위원회에서 만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 2018.11.21.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21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청권행정협의회가 22일 오후 세종시 싱싱문화관에서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사진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시 지원위원회에서 만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 2018.11.21.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이낙연 국무총리의 불가 발언으로 마침표를 찍는 분위기지만 여전히 불씨는 남아 있다.

세종시가 최근 세종역 신설을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신청하는 등 강행 의지를 보이면서다.

호남선 직선화 추진에 대한 여지도 있어 충북 입장에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서 충청권 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정협의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도가 협의회를 통해 난관을 헤쳐나갈 해법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21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청권행정협의회가 22일 오후 세종시 싱싱문화관에서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협의회는 일 년에 한 번 단체장들이 충청 지역 현안 등을 놓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다. 충청권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추진할 사업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선 각 지자체가 제안한 안건 중 실무진들이 논의 후 채택한 3가지를 협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관심은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 등이 테이블 위에 올라올지 여부다. 복잡 미묘한 사안은 꺼내지 않기로 4개 지자체가 합의했으나 비공개회의에선 나올 가능성이 크다.

현재 세종역 신설 논란은 마무리되는 분위기지만 불씨는 완전히 꺼지지 않았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불가 의사를 밝혔지만 세종시가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세종시는 세종역 신설을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신청한 데다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비를 내년도 예산에 편성한 상태다.

여기에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문제도 남아 있다. 김 장관과 달리 이 총리가 호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건의한 호남선 직선화를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다.

충북은 세종역뿐 아니라 호남선 직선화도 막아야 하는 처지다. 무엇보다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만일 단거리 노선 신설이 현실화하면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분기역이란 타이틀을 잃을 수 있다.

충북 입장에선 대전·충남·세종과 힘을 모아 막아내고 싶지만 세종역 신설 문제로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이 총리가 검토 의사를 밝힌 호남선 직선화에서 세종역 신설은 제외됐다. 충북이 호남선 직선화 저지를 위해 예전처럼 충청권과 공조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것이다.

충청 지역 단체장들이 모이는 행정협의회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일각에선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집안싸움'을 그만두고 충청권이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을 막는 데 손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충청권 공동 발전을 위해 노선 신설을 막고 세종역 신설 문제는 그 이후에 풀어가야 한다는 얘기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 논란은 어느 정도 정리되는 분위기지만 KTX 호남선 직선화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라며 "충청권이 힘을 모아 호남선 단거리 노선 추진 저지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