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언론단체 '취재원 색출' 논란 창원지검에 항의서 전달

등록 2018.11.21 15:54: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항의서 전달 앞서 기자회견 "언론자유 침해한 수사관 남용"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1일 (왼쪽부터) 김유철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정성인 경남울산기자협회 회장,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이 창원지검 민원실에 항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2018.11.21. 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1일 (왼쪽부터) 김유철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정성인 경남울산기자협회 회장,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이 창원지검 민원실에 항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2018.11.21.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언론단체들이 검찰에 항의서를 전달했다.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울산기자협회와 언론노조, 언론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는 21일 창원지검 민원실에 항의서를 전달하고 책임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항의서 전달에 앞서 창원지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 참고인에 불과한 기자의 통신기록을 들여다본 것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수사관 남용으로 규정한다"면서 "취재원 색출에 나선 검찰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는 "피고발인인 경남경찰청장이나 수사 지휘 라인에 대한 통화내역을 들여다보지도 않은 채 기자의 통화내역을 통해 취재원을 색출하려는 것은 수사의 편의를 위한 것이라는 것 외에는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을 것"이라며 "취재원을 밝힐 수 없다고 대응한 기자에게 수차례 전화해 통화에 대해 소명하라고 한 검찰의 추궁은 취재원 보호라는 언론 자유의 근간을 뒤흔든 처사"라고 비판했다.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1일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울산기자협회, 언론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 관계자들이 창원지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도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1.21.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1일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울산기자협회, 언론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 관계자들이 창원지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도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다만 "기자도 범죄 수사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이를 회피하고자 특혜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그러나 혐의를 받는 피의자도 아닌 참고인에 불과한 기자의 통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강제수사를 할 수 있다는 나쁜 선례가 남았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단순한 해프닝이 아니다"고 규정했다.

이어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지키는 소금과도 같은 익명의 공익제보자, 내부고발자 등 취재원에게 검찰의 이 같은 행태는 '당신이 누군지 알 수 있다'는 위협과 같다"며 "취재원을 색출하려는 수사 편의가 우리 사회가 감수해야 하는 언론 자유의 제약보다 더 큰 공익적 가치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며 시대의 흐름을 역행한 창원지방검찰청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책임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덧붙였다.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1일 (왼쪽부터)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김유철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정성인 경남울산기자협회 회장이 창원지검 민원실에 항의서를 전달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21.kgkang@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검찰이 취재원을 찾아내기 위해 기자의 통신내역을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1일 (왼쪽부터)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김유철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정성인 경남울산기자협회 회장이 창원지검 민원실에 항의서를 전달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앞서 검찰은 자유한국당 6·13지방선거 정치공작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곽상도)가 지난 4월 이용표 경남지방경찰청장을 직권남용과 공무원 선거 관여 금지 위반 혐의로 창원지방검찰청에 고발한 사건과 관련, 기사를 최초 보도한 기자의 이틀치 통신내역을 조회한 후 이를 근거로 취재원을 찾아내려고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창원지검 관계자는 "3건의 고발 사건 중 2건은 다른 방법으로 충분히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자료와 증거가 있어서 정리를 했지만 사천시장과 관련된 보도는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어 기사를 최초로 보도한 기자의 통화내역을 확인했다"며 "피의자를 특정하기 위해 한 최소한의 수사라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