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총파업 참여인원 9만명 불과...내달 1일 전국민중대회

등록 2018.11.21 17:46: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노총, 당초 16만명 예상에 많이 못미쳐

현대차 4만8000·기아차 2만9000명 참석

총파업 참여인원 9만명 불과...내달 1일 전국민중대회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민주노총이 21일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해 전국 14개 지역에서 실시한 총파업에 당초 에상했던 16만명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9만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오는 12월1일 전국민중대회를 열어 강경투쟁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고용노동부가 각 지방관서를 통해 집계한 이날 민주노총 총파업 참여 인원은 전국 80여개 사업장의 9만여명이다.

현대차 노조 조합원 4만8000명과 기아차 노조 조합원 2만9000명이 이날 전체 파원 인원의 85%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 조합원들은 각각 2시간 동안 노동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총파업에 동참했다.

고용노동부는 "참여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9만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외에도 파업은 아니지만 조합활동시간, 연가 활용 등을 통해 집회에 참여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고용부가 집계한 9만여명은 민주노총 측이 이날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던 16만명(금속노조 13만명)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이날 날씨가 쌀쌀한 데다, 일부 지역에는 비까지 내려 실제 참여 인원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들어 민주노총 내부 계파 갈등이 생기면서 중지를 모으지 못한 것도 총파업에 규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현재 민주노총 내부에는 대화를 중시하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현 온건파 성향의 지도부와 투쟁을 강조하는 강경파로 나뉘어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여부를 묻기 위한 대의원대회가 정족수 부족으로 연기 된 것도 내부 갈등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민주노총 총파업이 여론의 지지를 못받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의 경우 노동계의 주장 못지 않게 정부나 재계의 입장도 나름 설득력이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들어 경제가 나빠지고 있고 일자리 사정이 악화되고 있어 주52시간제와 관련해 일정 부분 완급조절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계는 문재인 정부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공약 수정 등에 이어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까지 추진하자 더이상 참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이날 총파업에서 정부와 국회가 응답하지 않으면 강경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당장 12월1일 전국민중대회 총력 집결을 예고해 놓은 상황이다. 

하지만 임시대의원대회가 원치 않게 무산된 데다 이날 총파업도 예상보다 적은 규모가 참여함에 따라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등을 요구해온 민주노총 추진력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결의문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총력투쟁을 지속하겠다"며 "정부와 국회가 노동착취, 규제 완화 개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더 큰 규모의 2차, 3차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