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금융꿀Tip]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 공시제도

등록 2018.11.22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약관·금리연동형보험 이율 등 확인

보험상품 비교는 협회 공시나 보험다모아 활용

건강인 할인제도·실손의료보험 인상률. 보험협회에서 공시

【서울=뉴시스】이윤희 기자 = #1. 이율이 변화하는 금리연동형 보험에 가입한 A씨는 현재 이율 수준과 지난 2년간 적용된 이율을 확인하고 싶었다. 확인 방법을 몰라 막막해하던 차에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보험상품 적용이율 공시실에서 관련 정보가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게됐고 원하는 대로 적용이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B씨는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연금보험 가입을 마음먹었다. 하지만 광고성 정보가 가득 매운 인터넷에서 적합한 연금보험을 찾는데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던 중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연금보험을 쉽게 비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돼 적합한 상품을 찾을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22일 이같은 사례를 들며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 공시제도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보험약관 못 찾을 땐, 보험사 홈페이지로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상품공시실'에 접속하면 된다.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 등이 공시돼 있다.

◇금리연동형보험 공시이율,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공개

매월 이율이 달라지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이나 이율변동 추이를 확인하고 싶을 때에도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상품공시실을 활용하면 된다. 적용이율 공시란을 보면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과 과거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펀드에 투자해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관한 정보는 보험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된다. 펀드별 과거 수익률과 자산운용현황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험상품 비교도 한번에…'보험협회 공시실', '보험다모아'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의 홈페이지에서 상품비교공시를 이용하거나 보험다모아 홈페이지를 통해 수많은 보험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다.

협희의 상품비교공시는 보험 종목별로 이율, 갱신여부, 보험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보험다모아는 보장성보험의 경우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저축성보험의 경우 동일한 보험료를 낼 때 환급률 수준이 어떻게 다른지 알려준다.

◇건강인 할인제도, 협회 공시 통해 요건 확인

보험회사들은 정기보험이나 종신보험 등에서 일정한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어떻게 해야 건강인에 해당하는지, 관련 상품이 무엇인지 등을 알기 어려운데 생보협회나 손보협회의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확인하면 된다.

해당 공시실에서는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보험회사 상품과 할인율, 건강인 요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건강인 할인을 이용하려면 보험상품 가입전 공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손의료보험 인상률, 보험협회 공시실에서 체크

실손의료보험을 선택하는 주된 기준 중 하나는 보험료 변동 가능성이다. 만약 보험사의 과거 보험료 변동 내역 등을 확인하고 싶으면 생보협회와 손보협회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를 활용하면 된다.

해당 공시는 실손의료보험을 판매하는 보험회사의 최근 3년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에 따라 제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