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로잡읍시다, 왜색·호전적 스포츠용어…스포츠미디어 포럼

등록 2018.11.26 18:17: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왼쪽부터 정희창 성균관대 교수, 홍윤표 OSEN 논설위원, 김학수 한체대 스포츠언론정보연구소장, 김동훈 한겨레 스포츠부장, 한원상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왼쪽부터 정희창 성균관대 교수, 홍윤표 OSEN 논설위원, 김학수 한체대 스포츠언론정보연구소장, 김동훈 한겨레 스포츠부장, 한원상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서울=뉴시스】 문성대 기자 = 스포츠계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잘못된 용어들을 바로잡자는 목소리가 힘차게 울려퍼졌다.

한국체육기자연맹은 26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바람직한 스포츠 용어 정착을 위한 스포츠미디어 포럼'을 개최했다.

 체육계에 만연한 왜색 표현, 잘못된 용어사용 등으로 오염된 우리말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바람직한 스포츠 용어를 정착시키기 위한 스포츠 미디어의 임무를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스포츠기사에 녹아든 일본식 표현을 주제로 발표한 OSEN 홍윤표 선임기자는 현장에서 당장 실천해야 할 대표적인 용어로 '파이팅'을 꼽았다. "일본에서도 '파이팅' 구호를 쓰지 않는다. 대신 '간바레'라는 단어를 쓴다. 우리도 '으랏차차', '아자아자' 등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파이팅은 영미권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용어다. 자칫 상대를 윽박지르는 호전적인 표현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다.

또 '전지훈련'은 '현지훈련', '계주'는 '이어달리기', '기라성'은 '쟁쟁한', '고참'은 '선임', '입장'은 '처지' 등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체육기자연맹 정희돈 회장

한국체육기자연맹 정희돈 회장

한겨레 김동훈 체육부장은 이질적인 남북의 스포츠용어를 통일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균관대 정희창 교수는 무분별한 외래어 표현이나 성차별적인 스포츠용어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한국체육대학 김학수 스포츠언론정보연구소장의 사회로, 바람직한 스포츠용어를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 자유토론이 벌어졌다.

포럼을 주최한 한국체육기자연맹 정희돈 회장은 "이 자리가 향후 한국 스포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며 "스포츠미디어 종사자들이 아름다운 우리말 생태계를 오염시키고 있는 잘못된 표현들을 없애고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길잡이로 나서자"고 제안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조재기 이사장

국민체육진흥공단 조재기 이사장

국민체육진흥공단 조재기 이사장은 "언어는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면서 "흔히 사용하는 '파이팅'이라는 구호는 무서운 말이다. 일제시대 가미카제가 전투에 나가기 전에 외쳤던 말에서 유래된 것이 어느덧 우리가 스포츠를 대하는 태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신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단어라면 과감하게 버리고 가야 한다"고 짚었다.

대한체육회 김보영 홍보실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대한체육회의 각종 행사에 '파이팅' 구호부터 바꾸는 것을 시작으로 잘못된 용어를 바로잡기 위해 고민하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체육기자연맹은 이후 자료집 제작 배포 등을 통해 올바른 스포츠 용어를 사용하고 전파하는데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