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법원장 화염병 테러에 공관 경찰 경호 30명 투입(종합)

등록 2018.11.27 15:41: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력 증강 배치, 정보 활동 강화 등

"대법원 경력 투입, 당분간 유지"

"범행 경위 등 피의자 엄정 수사"

70대 남성 "소송 결과 불만 있어"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대법원 앞에서 시위 중이던 70대 남성이 김명수 대법원장이 탄 출근 차량에 인화물질이 든 병을 던진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된 27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정문에서 경찰들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2018.11.27.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대법원 앞에서 시위 중이던 70대 남성이 김명수 대법원장이 탄 출근 차량에 인화물질이 든 병을 던진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된 27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정문에서 경찰들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경찰이 27일 오전 발생한 김명수 대법원장 '화염병 테러'와 관련해 요인(要人) 경호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이날 사건 후속 조치로 대법원·대법원장 공관 등 주변에 정보관을 증강 배치하고,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각급 법원에 핫라인(Hot-Line)을 구축해 정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대법원·대법원장 공관 주변에 경력도 증강 배치해 ▲집단 진입 시도 ▲차량 출입 방해 ▲위험물 투척 등 주요 인사를 위해하는 상황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경찰은 1개 제대(약 30명)를 투입할 예정이다. 기존 경찰은 대법원 앞에서 집회가 있지 않는 이상 기존 경호 인력 외에 따로 경력을 투입하지 않아왔다. 통상 1인 시위는 집회로 취급하지 않는다.

경찰 관계자는 "당분간 대법원 주변에 경력 투입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공관 주변 지구대와 연계해 순찰도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은 통상 2시간에 한 번 꼴로 대법원 순찰을 돌게되는 데 특별한 112 신고가 없을 때에는 대법원 주변에서 거점 근무를 할 예정이다. 거점 근무는 특정 장소에서 이동 없이 대기하는 걸 의미한다.

경찰청은 "검거된 피의자에 대해서는 범행 경위 및 공범 유무 등에 대해 엄정 수사한 후 구속영장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대법원 앞에서 시위 중이던 70대 남성이 김명수 대법원장이 탄 출근 차량에 인화물질이 든 병을 던진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된 27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정문에 바닥에 화재 진압 흔적이 남아 있다. 2018.11.27.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대법원 앞에서 시위 중이던 70대 남성이 김명수 대법원장이 탄 출근 차량에 인화물질이 든 병을 던진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된 27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정문에 바닥에 화재 진압 흔적이 남아 있다. [email protected]

이날 오전 9시10분께 A씨(74)는 김 대법원장 출근 차량에 인화 물질이 든 병(화염병)을 던졌다가 현장에 체포됐다. A씨가 받는 혐의는 특수공무집행방해, 현주건조물등방화,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이다.

지난 3개월 동안 대법원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해온 A씨는 '낙원농장 돼지사육 친환경 인증 갱신 부적합' 통보 처분을 받자 국가와 인증조사원을 상대로 1억원 규모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했고, 최근 패소가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조사에서 소송 결과에 불만을 갖고 김 대법원장 차량에 화염병을 던졌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