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OECD 29일 '교육 형평성과 삶의 질 제고' 세미나 개최

등록 2018.11.28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용국가 비전 전략에 따라 교육·사회정책 향방 논의

【인천=뉴시스】박주성 기자 =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이 27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 6차 OECD 세계포럼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8.11.27. park7691@newsis.com

【인천=뉴시스】박주성 기자 =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이 27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 6차 OECD 세계포럼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8.11.2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연희 기자 = 한국과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가 함께 교육정책과 노동·복지 등 사회정책 해법을 모색한다.

교육부는 오는 29일 서울 동대문 노보텔 앰배서더에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교육형평성과 삶의 질 : 현실을 넘어 미래로(Education Equity for Quality Life : Moving Forward Beyond Barriers)'를 주제로 '2018 한-OECD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999년 시작된 한-OECD 국제세미나는 교원정책과 학업성취도 평가, 인적자원정책, 고등교육 질 관리, 유아·보육 정책 등을 주제로 교육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됐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9월 포용국가전략회의에서 발표한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 비전과 전략에 따라 교육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영역별 형평성 이슈와 사회 정책의 특징을 조망한다. 행사에는 OECD 사무국과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계자 및 국내·외 교육전문가 150여 명이 참가한다.

오전 세션에서는 기조강연으로 김정원 한국교육개발원 미래교육연구본부장이 ‘한국의 교육 팽창과 평등’을 주제로 한국 사회의 교육팽창 과정과 계층 분포 변화 양상을 통해 삶의 질과 관련된 교육 형평성의 주요 이슈와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 파울로 산티아고(Paulo Santiago) OECD 교육정책실행과장이 'OECD 관점에서 본 교육 체제에서의 평등과 포용'을주제로 교육에서의 성평등과 교육기회의 공평성 문제를 OECD 교육 체제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당면한 도전적 과제들을 논의한다. 

오후 세션은 교육 정책 세션과 사회 정책 세션으로 구분해 동시에 진행된다. 교육 정책 세션에서는 ‘글로벌 사회에서의 교육 형평성’과 ‘교육영역별 한국의 교육 형평성’을 주제로 네덜란드, 일본, 인도, 한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각 국의 교육 형평성 현황과 교육 영역별 주요 이슈를 다루는 발표와 토론을 실시한다.

사회 정책 세션에서는 ‘전환기 한국 복지국가와 사회정책의 현대화 : OECD 국가로부터의 교훈’과 ‘삶을 변화시키는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사회 정책’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실시한다.

우리나라가 OECD 국가 대비 복지국가로 이행이 지체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사회보장의 강화뿐만 아니라 인적자원 활용도 개선 등 사회투자 정책도 병행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보육 환경 구축을 위해 중앙·지방 간 규제 역할을 설정하고, 효과적인 정보공유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교육부 김영철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세미나는 포용국가의 관점에서 교육 정책과 사회 정책의 발전적인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교육 형평성과 다양한 사회정책 분야에 관한 OECD 데이터와 연구결과 등을 통해 우리나라가 취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이 도출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