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주열 "금리 올렸지만, 실물경제 큰 타격줄 정도 아냐"

등록 2018.11.30 12:17: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전히 통화정책 기조 완화적…중립금리 수준 못 미쳤다

금융불균형 해소에 정부 정책+금리인상 효과 작용할 것

경기하강 우려 "조심스러워" 내년 2%대 중후반 성장전망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1.50%)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2018.10.18.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1.50%)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현아 천민아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기준금리를 1년 만에 인상한 것과 관련, "이번 금리인상이 실물경제에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 이후 기자간담회를 갖고"내수를 위축시키는 효과는 분명히 있겠으나 여러 여건을 감안할 때 소폭의 인상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기존 연 1.50%에서 1.75%로 0.25%p 인상했다.

통화정책 기조도 여전히 완화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중립금리 추정에 불확실성이 있지만 이번 금리인상 이후에도 정책금리는 아직 중립금리 수준에 미치지 않았다"며 "한 번 금리를 올렸지만 통화정책 기조는 아직 완화적"이라고 강조했다. 중립금리는 경기를 과열시키거나 냉각시키지 않는 수준의 금리를 뜻하는 것으로 아직 금리를 올릴 여력이 남아있다는 얘기다.

그는 이번 금리인상으로 금융불균형 해소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금융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는 통화정책 외에 다른 정책도 같이 가야 효과가 있다"며 "정부가 거시 건전성 정책을 강화하고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기준금리 조정이 이뤄져 모든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 금리차 역전폭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에 대해서는 "종전까지 0.75%p 확대됐으나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이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그러나 미 연준의 금리인상이 빨라지고 국제 금융시장에서 위험 기피 성향이 확대되는 등 여러 상황에서 자금 유출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늘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30일 기준금리를 1년 만에 연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30일 기준금리를 1년 만에 연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국내 경기의 하강 국면 진입 논란과 관련해서는 "내년 경기 성장세에 대해 우려를 많이 하는데 하강 국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조심스럽다"며 "글로벌 경기 성장세가 둔화되는 측면도 있겠지만 교역시장이 크게 위축되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은 2%대 중후반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경기 하방 리스크가 커진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이 총재는 "지금까지 정부의 재정정책이 확장적으로 볼 수 없다"며 "경기 활성화에 대한 부담이 중앙은행에 쏠리는 측면이 있는데 정부의 재정 확장정책이 생산성을 높이고, 잠재 성장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