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 녹지국제병원 조건부 허가에 시민단체 “元 즉각 퇴진”

등록 2018.12.05 14:3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료 영리화저지·공공성강화 제주도민운동본부 규탄대회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5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내 30개 노동·시민단체·정당 단체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제주도가 국내 첫 영리병원으로 추진 중인 녹지국제영리병원 개설 반대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2018.12.05.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5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내 30개 노동·시민단체·정당 단체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제주도가 국내 첫 영리병원으로 추진 중인 녹지국제영리병원 개설 반대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2018.12.05.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5일 국내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을 조건부 개설 허가를 발표하자 제주 시민·사회단체가 원희룡 지사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지역 내 30개의 단체·정당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1시 제주도청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어 “도민을 배신하고 영리병원 선택한 원희룡 지사는 즉각 퇴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원희룡 지사는 숙의 민주주의 절차를 거친 영리병원의 불허 결정을 도민들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을 남용해 거스르고 있다”라며 “공공의료 체계를 완전히 무너뜨리고 도민의 생명줄을 쥐고 흔들 수 있는 제1호 영리병원을 허용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이 자리는 단순히 구호로써 그치지 않을 것이며 오늘 원 지사의 개설 허가 발표는 도지사직에서 물러나게 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도민들은 강도 높은 투쟁을 추진해 영리병원을 불허할 때까지 제한 없는 투쟁을 벌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5일 오후 녹지국제병원 조건부 개설 허가 발표를 규탄하는 의료민영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제주도청 안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경찰에 제지당하고 있다. 2018.12.05. susie@newsis.com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5일 오후 녹지국제병원 조건부 개설 허가 발표를 규탄하는 의료민영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제주도청 안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경찰에 제지당하고 있다. 2018.12.05.  [email protected]

양연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제주지부장은 “공론조사위의 권고안을 제출할 때 도 관계자는 ‘제주도가 권고안을 최대한 수용하겠다’는 보도자료에 원 지사의 의중이 담겨 있으니 걱정할 것 없다고 말했다”라며 “원 도정은 반년 넘게 도민과 전 국민에 대해 사기 행각을 벌여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녹지국제병원 사업자와 관련한 우회투자 의혹 등 불법 논란을 정리해서 발표했으나 도정은 이에 대해 한 번도 명백히 밝히려 하지도 않았다”라며 “원 지사는 지금 당장 도민의 뜻을 받들어 절차대로 녹지국제병원을 불허하고 어제 오늘 행보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외쳤다.

고광성 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오늘 아침에 영리병원 허용할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듣고 갑자기 머리가 텅 빈 것 같았다”라며 “원 지사가 얼마나 제주도민을 우습게 알았으면 감히 그런 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라고 탄식했다.

오상원 도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은 “오늘 제주도가 녹지국제병원을 외국인 의료관광객로만 진료를 제한한다고 발표했지만 법적으로 불가능하다”라며 “특별법에는 관련 내용이 없고 의료법에는 환자가 병원에 진료를 요구할 시 이를 거부할 수 없게 돼 있다. 결국 조건부 허가는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도청 건물 안으로 들어가 시위를 이어가려 했으나 공무원 및 경찰에 막히면서 곳곳에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