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화당, 文 대통령 압박…"선거제 개혁 입장 밝혀라"

등록 2018.12.07 11:06: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2018.12.05.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민주평화당은 7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 내용을 제외하고 2019년 예산안에 합의하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압박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앞 천막당사에서 진행된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엄동설한에 국민을 거리로 내몰지 말고 예산안 강행 처리에 앞서 문 대통령이 지도력을 발휘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잘못하면 또 정권이 넘어간다. 넘어가면 역사는 후퇴를 반복할 것"이라면서 "아침에 청와대 1인 시위를 하고 왔는데 국민도 '더불어한국당' 연대에 분노했다"고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470조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모든 국민이 잘사는 포용국가로 가자는 말에 박수치면서 거대한 비전이라고 생각했다"며 "포용국가로 가기 위한 포용적 선거제도를 외면하고 어떻게 가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적폐 연대는 오늘이라도 시정하고 불행한 동거를 중단해야 한다. 야 3당과 손을 잡고 선거제도를 개혁하고 예산안을 처리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한다는 한 줄이면 되는 것이다"며 "문 대통령의 신념이고 철학이라고 안 했느냐. 그 말을 여당이 받아서 우리에게 약속하면 예산안을 야 3당과 같이 처리하고 선거제도 개혁에 나서면 된다"고 촉구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정부 여당이 민주개혁 세력을 저버린 것이 가슴 아프다"며 "선거제도 개혁마저도 자기들은 약속한 적이 없다면서 말을 바꿨다. 국민에 대한 우롱, 민주주의에 대한 배신"이라고 비난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오랜 주장이자 대국민 약속이었다"면서 "어제 본인의 오랜 약속이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약속을 파기하고 자신들이 그토록 외쳤던 적폐세력과 야합했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점점 실패의 수렁에 빠지는 것이 몹시 안타깝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실패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실패로 귀결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분명히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본인의 뜻을 밝히고 국회에 와서 민주당을 설득해줘야 한다"며 "문 대통령의 확실한 입장 표명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경환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적폐 세력과 야합의 길을 가고 말았다"며 국민에 대한 배신이고 촛불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일갈했다. 그는 "적폐 야합이 민주당 지도부의 결정으로만 보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묵인과 방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5당 대표 회담을 즉각 수용해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다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