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수 빈소 찾은 보수인사들…황교안 "'적폐수사' 안타깝다"

등록 2018.12.08 14:42:41수정 2018.12.08 14:47: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보수 진영 인사들, 이재수 전 사령관 빈소 찾아

황교안 전 총리 등 "적폐수사 안타깝다…멈춰야"

"국민도 이런 행태 수사 원하지 않는다" 주장도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8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지난 7일 투신 사망한 故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빈소 위치가 안내되고 있다. 2018.12.08.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8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지난 7일 투신 사망한 故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빈소 위치가 안내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세월호 유가족 동향을 조사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아오던 이재수(60) 전 기무사령관이 극단적 선택을 하자 빈소를 찾은 보수 진영은 한 목소리로 문재인정부가 무리한 '적폐 수사'를 벌여 비극이 벌어졌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8일 오전 이 전 사령관 빈소가 차려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을 찾아 조문한 뒤 "수사가 잘 돼야 하는데, 안타까운 측면이 많다"고 했다. 황 전 총리는 "표적 수사, 과잉 수사, 경우에 따라서는 별건 수사라고 하는 이런 수사 행태는 잘못된 거라고 다들 말하고 있다"며 "그 부분(적폐 수사)에 대해서 미진한 점은 없었는지, 안타까운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사령관은 2014년 기무사 내에 '세월호 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유가족 동향을 사찰하라고 지시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을 받았다. 검찰은 이 전 사령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지난 3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법원은 "구속할 사유나 필요성, 상당성이 없다"고 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지난 7일 투신 사망한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변호인 임천영 변호사가 8일 오전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유서를 공개하고 있다. 2018.12.08.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지난 7일 투신 사망한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변호인 임천영 변호사가 8일 오전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유서를 공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구속은 피했으나 이 전 사령관은 영장 기각 나흘 만에 서울 송파구 문정동 오피스텔 13층에서 건물 내 1층 로비로 투신했다. 그는 검찰 수사에 상당한 압박을 받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도 빈소를 찾아 현 정권을 향해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이 전 사령관은 늘 나라를 걱정하는 참군인이었다"며 "흠집을 찾아내 평생 나라를 위해 살아온 사람을 어려움에 처하게 하는 건 올바른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내가 자유한국당 의원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고인에게 누가 될까봐 조심스럽다"면서도 "국가관이 투철한 훌륭한 분이 이렇게 돼 너무나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다.

같은 당 유기준 의원도 빈소를 방문했다.

그는 유가족을 위로한 뒤 기자들을 만나 "정부가 5년 전의 일을 가지고 상상하기도 어려울 정도의 '적폐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국민들도 (적폐수사를) 굉장히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있고, (정부가)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메시지를 들려줘야지 자꾸 이렇게 하는 건 국민 정서상으로도 용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이 전 사령관 유서에는 현 정권에 대한 원망이 담겼다. 이 전 사령관은 "세월호 사고시 기무사와 기무부대원들은 정말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했다"며 "5년이 다 돼 가는 지금 그때의 일을 사찰로 단죄해 안타깝다"고 했다.

빈소에는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 등의 화환이 도착한 상태다. 이날 오후 중에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빈소를 찾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 역시 '적폐 수사'의 일환인 군사이버사 댓글 사건에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