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토차관 "KTX 탈선사고 매우 심각하게 인식" 대국민 사과

등록 2018.12.08 16:40: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관기관 유기적 협조속 조속 복구 당부

사고원인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서 조사

10일 새벽까지 복구 완료 위해 최선 다할것

【강릉=뉴시스】김경목 기자 = 8일 오전 코레일 강릉발 오전 7시30분 서울행 KTX 산천 고속열차가 강원도 강릉시 운산동 구간에서 탈선, 코레일 관계자들이 사고 수습을 하고 있다. 2018.12.08. photo31@newsis.com

【강릉=뉴시스】김경목 기자 = 8일 오전 코레일 강릉발 오전 7시30분 서울행 KTX 산천 고속열차가 강원도 강릉시 운산동 구간에서 탈선, 코레일 관계자들이 사고 수습을 하고 있다. 2018.12.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강릉에서) KTX 탈선 사고가 대형 사고로 이어져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8일 오후 강릉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사고 수습대책회의에서 "어제 총리께서 한파대비 전국에 사고가 없도록 대응태세를 갖추도록 특별히 지시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오전 7시35분께 강릉발 서울행 KTX 제806호 열차가 강릉역~남강릉간 운행중 10량이 탈선했으며 15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 차관은 "사고당한 승객, 열차를 이용하기 위해 기다린 분들, 강릉지역 인근주민에게 죄송하며 더불어 국민들께도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그는 "이번 사고로 부상자가 15명 발생했는데 다행히 경상으로 현재 직원 1명을 제외한 승객 14명은 모두 귀가하여 불행 중 다행이라 생각한다"면서도 "KTX 탈선 사고는 매우 심각하게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원인규명을 통해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철도공사(코레일), 철도공단, 강릉시, 우리부 등 유관기관간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통해 조속하고 안전하게 복구되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원인에 대해서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조사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강릉시와 행정안전부, 철도공사·철도공단, 소방방재청 등 유관기관 간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조속하고 안전하게 복구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월요일(10일) 새벽까지 복구를 완료하기 위해 300여명이 주야로 한파속에서 작업해야 하므로 상기 유관기관에서는 복구인력을 위한 편의시설 및 휴식공간, 식사·온수·간식 등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동원·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오늘 탈선사고로 인해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마음깊이 사과드리며 빠른 복구와 안전한 운행 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차 탈선으로 15명이 부상을 당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이 가운데 승객 14명은 귀가하고 직원 1명은 진료를 받고 있다.

열차에 탑승한 승객은 전원 버스로 연계수송해 진부역 및 강릉역으로 이동했고 서울~진부 구간은 열차로 수송 중(강릉~진부는 버스 33대 운행 중)이다.

이번 사고로 KTX차량 10량이 탈선하고 전차선 및 조가선 약 100m가 단선됐으며 레일이 약 200m가 굴곡되는 등 물적 피해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위기단계를 경계단계로 격상하고, 철도안전정책관을 실장으로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사고수습 지원 및 현장 안전활동을 위해 김정렬 차관과 손명수 철도국장, 철도안전감독관(7명), 철도경찰(12명) 등 20여명을 현장으로 급파시켰다.

코레일은 296명 및 기중기, 모터카 등을 동원해 복구 중이며, 오는 10일 오전 2시께 복구가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