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리병원, 제주도가 강요하다시피해 진행".. 제주지사 과거 발언 재조명

등록 2018.12.10 13:58: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 2015년 4월 16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 과정서

“헬스케어타운에 헬스 있어야 원래 투자 유치될 수 있어”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5일 오후 제주도청 3층 기자실에서 진료 대상을 '외국인 의료관광객'으로 한정하는 조건부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를 내용으로 하는 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05.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5일 오후 제주도청 3층 기자실에서 진료 대상을 '외국인 의료관광객'으로 한정하는 조건부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를 내용으로 하는 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05.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국내 첫 영리병원으로 기록된 제주 국제녹제병원의 개원 허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다.

10일 제주도의회 회의록에 따르면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2015년 4월 16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사실은 그쪽(녹지그룹)에서 애로사항을 이야기했는데도 이것(녹지병원 설립)은 제주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등 사업주체의 입장에서 거의 강요하다시피해서 지금까지 진행돼 온 상황”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저희는 헬스케어 타운에 헬스가 없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헬스케어 타운에 헬스가 있어야 원래의 투자가 유치되고 그에 대한 사업 인가가 난 취지로 진행돼 갈 수 있다”고도 했다.

이어 “녹지그룹이 추진하는 제주특별법 요건에 적법한 병원을 우리가 외국병원이라고 해서 못 하게 한다면 헬스가 없는 헬스케어타운을 진행할 것인지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원 지사의 발언은 당시 현정화 제주도의회 의원이 “외국의료기관 설립과 관련해 우려되는 사항에 몇 가지에 대해 설명해 달라”는 질의에 대해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원 지사가 지난 3월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를 통해 도민의 의견을 모아 영리병원의 개원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그 이전부터 허가로 가닥을 잡고 있었던 것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다.

제주도가 강요하다시피 해 중국 국영기업이 778억원이나 투자한 녹지국제병원을 불허했을 경우 원 지사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8일 서귀포시에 위치한 녹지국제병원 전경. 지난 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조건부로 개원을 허가했지만 녹지병원은 진료를 시작하지 않고 있다. 2018.12.07. bsc@newsis.com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8일 서귀포시에 위치한 녹지국제병원 전경. 지난 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조건부로 개원을 허가했지만 녹지병원은 진료를 시작하지 않고 있다. 2018.12.07. [email protected]


녹지그룹이 지난 4월 제주도에 보낸 ‘제주특별자치도 숙의형 정책개발청구 심의회 참석 요청에 대한 회신’에서도 녹지국제병원이 제주도의 요청에 의해 진행됐음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온다.

공문에서 녹지그룹은 “당사는 제주도와 JDC의 적극적인 투자요청에 의해 제주에 중국 국영기업 중 최초로 투자를 하게 됐다”면서 “녹지국제병원 사업은 이전 공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주도와 JDC의 간곡한 요청에 따라 진행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데 제주도가 이제 와서 정당한 이유 없이 개설허가를 지연하고 그 처리를 사실상 무기한 연장해 당사로서는 매우 실망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원 지사는 지난 5일 공론조사위원회의 불허 권고를 뒤집고 외국인 의료 관광객만 진료할 수 있다는 조건으로 녹지국제병원의 개원을 허가했다.

하지만 녹지그룹이 다음날인 6일 제주도에 공문을 보내 “외국인 전용으로 개설 허가에 극도의 유감을 표한다”며 “조건부 허가 사항에 대해 법률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대응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