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호위사령부 대대적 검열 받아…간부 여러명 숙청"日언론

등록 2018.12.11 11:27: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령부 정치부장 수백만 달러 보유, 간부 여러명 숙청"

통신부대 간부가 대북방송 청취로 숙청 당하기도

탈북자, 뉴시스에 "매우 이례적인 일"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해지구 수산사업소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시찰에는 황병서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조용원 중앙위원회 부부장, 국무위원회 김창선, 마원춘, 인민무력성 제1부상인 서홍찬 육군대장 등이 동행했다. 2018.12.02. (사진 = 조선중앙TV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해지구 수산사업소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시찰에는 황병서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조용원 중앙위원회 부부장, 국무위원회 김창선, 마원춘, 인민무력성 제1부상인 서홍찬 육군대장 등이 동행했다. 2018.12.02. (사진 = 조선중앙TV 캡처)   [email protected]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북한에서 지난 10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변 경호를 담당하는 호위사령부에 대한 당 조직지도부의 검열이 대대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도쿄신문은 11일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10월 중순 호위사령부에 대해 당 조직지도부의 검열이 이뤄져 여러 명의 간부가 숙청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호위사령부 출신 한 탈북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호위사령부는 다른 군대같이 외화벌이를 할 수 없어 부정축재와 같은 비리를 저지르기도 쉽지 않고 뇌물도 잘 통하지 않는다"며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도쿄신문은 숙청된 간부와 관련해 소식통이 "호위사령부 내에 군인들의 사상과 행동을 감시·통제하는 사령부 정치부장이 수백만 달러를 소지한 사실이 발각됐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숙청된 간부는 이 정치부장의 부정축재와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0월 호위사령부 제1국 직속 통신중대 간부가 대북방송을 청취한 것이 발각돼 숙청됐으며, 이후 당 조직지도부의 대대적인 검열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호위사령부에 대한 당의 검열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그 가족의 신변 경호는 물론 평양의 주요시설 경비까지 담당하는 호위사령부는 북한 인민군과는 별도의 조직이다. 다른 군대와의 교류도 없어 내부 조직 구성도 제대로 알려지지 않을 만큼 폐쇄적이고 김 위원장의 근거리 경호가 주요업무인만큼 충성심이 강한 인물들로 구성돼 있다. 때문에 이런 조직에서 부정행위 등과 관련한 검열이 이루어진 것은 매우 드문 경우로 알려졌다.

 도쿄신문은 당 조직지도부가 지난해 9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장병들의 사상을 통제하는 군 총정치국에도 대규모 검열을 실시했으며 이로 인해 황병서 당시 국장과 김원홍 제1부국장 등 간부들이 처벌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 소식통이 호위사령부에 대한 검열과 관련해 "김정일 국방위원장때부터 권력을 잡았던 세력들을 배제해 인사를 쇄신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