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엄재식 원안위원장 "사용후핵연료 처리 등 미래수요 대비"

등록 2018.12.17 10:46: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취임식 개최, "향후 10년 간 10기 원전의 설계수명 만료"

"원전 해체과정서 일어날 수 있는 방안 선제적 준비"

"국민과의 소통을 업무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

【세종=뉴시스】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원안위 13층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세종=뉴시스】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원안위 13층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세종=뉴시스】김경원 기자 =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17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사용후핵연료 처리 등 새롭게 등장하는 안전관리 미래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엄 위원장은 이날 원안위 1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을 통해 "지난해 6월 고리1호기가 영구정지됐다. 월성1호기도 영구정지 신청이 있을 예정이다. 향후 10년 간 10기 원전의 설계수명이 만료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원전) 해체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주민과 작업자의 피폭위험을 방지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며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의 포화에 따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최적화된 관리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자력 안전기준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엄 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춰 원자력 안전기준을 강화하겠다"며 "국내에서 중대사고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자세로 다각적으로 점검, 대비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경주 지진에 따른 단층조사를 꼼꼼히 챙겨 원전 내진설계 기준을 근본적으로 검토하겠다"며 "다수 원전의 안전성 평가방안을 도입해 선도적인 안전관리를 실현하겠다"고 설명했다.

안전규제는 '국민 중심'으로 실시하겠다고 언급했다. 엄 위원장은 "국민들이 생활방사선 불안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지난 11월 마련된 생활방사선 강화대책의 차질 없는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국민들의 걱정이 많은 사안은 현장에서 진두지휘해 안전성을 확인하겠다"고 약속했다.

원안위 운영은 개방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운용키로 했다. 엄 위원장은 "원안위의 개방성을 제고하고 조직 정비, 인력 확충 등을 통해 독립적인 합의제 행정기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원자력 안전에 관한 모든 정보의 공개를 원칙으로 정보공개 관련 법률안 제정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국민과 소통을 통한 신뢰 회복도 염두에 뒀다. 엄 위원장은 "국민과의 소통을 업무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며 "국민 우려가 있는 사안은 소통을 통해 우려가 충분히 해소될 때까지 직접 챙기고 독려하겠다"고 부연했다.

엄 위원장은 "소통전문가를 양성하고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며 "원자력시설 인근 지역주민과의 소통채널인 원자력안전협의회에 법적 지위를 부여해 지역주민과의 소통 구심점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