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종소식] 시, 미세먼지 대책위원회…민감계층 보호 중심 대책 추진 등

등록 2018.12.17 17:52: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종=뉴시스】노왕섭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17일 시청 집현실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대책 위원회 5차 회의를 주재하고 시민의견이 반영된 어린이, 어르신 등 민감계층 보호 중심의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2018.12.17. (사진=세종시청 제공)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노왕섭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17일 시청 집현실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대책 위원회 5차 회의를 주재하고 시민의견이 반영된 어린이, 어르신 등 민감계층 보호 중심의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2018.12.17. (사진=세종시청 제공)[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노왕섭 기자 = ◇시, 미세먼지 대책위원회…민감계층 보호 중심 대책 추진

세종시는 17일 시청 집현실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대책 위원회 5차 회의를 열고 시민의견이 반영된 어린이, 어르신 등 민감계층 보호 중심의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운영성과로 시민제안 과제를 토대로 미대위가 추진하기로 한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보급과 어린이집 원장·보육교사 집합교육 등 17건이 무리 없이 진행된 것으로 보고됐다.

이어 내년 집중 추진과제로는 ▲어린이 활동공간 대책 8건 ▲민감계층 보호 대책 5건 ▲교통분야 대책 4건 등 총 17건을 선정, 내년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어린이 활동공간 대책으로는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 및 보육교사 대상 미세먼지 교육 홍보,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보급, 공공실내놀이터 사업, 미세먼지 학부모 모니터링단 상시 운영 등을 새롭게 추진한다.

민감계층 보호 대책으로는 민감계층 및 실외근무자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 어리신 시설 공기정화기 보급 및 미세먼지 교육이 신규 과제로 추진된다.

◇세종시, 동절기 전통시장 화재안전 민관합동점검

세종시는 동절기를 맞아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시민들이 자주 찾는 전통시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민간전문가, 상인연합회, 소방서와 함께 민관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전통시장 4곳을 화재 안전강화 전수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안전점검 대상시설물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통시장을 이용 할 수 있도록 ▲가스시설물 관리실태 ▲소방피난설비 및 수신기 작동상태 ▲전기, 수도시설 관리실태 등을 확인 점검 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위험요인은 적발 즉시 시정조치하고 안전시설물 설치 및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상인연합회와 관리부서에 통보하여 신속히 보수 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시, 쓰레기 재활용률 높이기 '온 힘'

세종시는 환경부가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2019년 1월 1일부터 ▲소각은 1㎏당 10원 ▲매립 1㎏당 10~30원의 폐기물처분부담금을 사업장 및 자치단체에 부과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올해 고운동에 처리용량 1일 50t 규모의 생활자원회수센터를 설치해 재활용품을 분리·선별하고 종류별로 매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자원 재활용을 위해 ▲영농폐기물 공동집하장 31곳 설치 운영 ▲폐우유팩-화장지 교환사업 실시·확대 ▲재활용동네마당 17곳 설치 운영 ▲폐가전제품 무상수거 ▲빈용기 보증금제도 시행 ▲BRT승강장 재활용품 수거통 설치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 '수업에 몰입하는 3월 운영 가이드 북' 배포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2019학년도 '수업에 몰입하는 3월' 정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가이드 북을 단위학교 현장에 배포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업에 몰입하는 3월'은 2018년부터 시교육청에서 추진해온 정책으로 새학년의 시작인 3월,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전년도 12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내실 있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는 학교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이다.

이번에 배포한 가이드북은 시행 2년차를 맞이한 '수업에 몰입하는 3월' 정책이 학교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12~1월 ▲계획하는 2월 ▲실행하는 3월 등 각 단계별 구체적 추진 내용과 절차를 담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