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新경제가 희망이다]KT 화재, 초연결사회에 '경종'...정부가 중요시설 관리해야

등록 2019.01.04 07:30:00수정 2019.01.22 09:17: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수많은 사람들의 삶 멈추게 만들어

정부, 27일 통신재난 방지 및 통신망 안정성 강화 대책 내놔

모든 것 연결되는 5G 시대엔 더욱 위험...인명피해 야기할수도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5일 서울 마포구 KT아현지사에서 소방당국이 화재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2018.11.25.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5일 서울 마포구 KT아현지사에서 소방당국이 화재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2018.11.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최근 발생한 KT 통신구 화재는 네트워크로 모든 사람과 사물 등을 연결하는 초연결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통신 두절이 안전과 보안에 직결된다는 사실을 사람들로 하여금 여실히 깨닫게 해주기도 했다.

지난 24일 오전 발생한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는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멈추게 했다. 다행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통신구 화재가 가져온 혼란은 생각보다 컸다. 유·무선 전화, 인터넷, IPTV, 카드결제 모두가 마비되면서 시민들은 큰 불편을 호소했다.

불편 뿐만이 아니었다. 화재로 인해 KT 아현지사 일대 소상공인들은 주문전화가 막히고 카드결제가 안돼 주말 장사를 망친 경우가 속출했다. 이로 인해 소상공인들은 법적 대응과 함께 KT 불매운동까지 벌이겠다고 예고하는 등 강력 반발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피해 복구 대책 및 재발 방지 대책 수립에 착수한 뒤 27일 '통신재난 방지 및 통신망 안정성 강화 대책'을 내놨다.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현행 중요 통신시설 지정기준에 따른 등급(A~D)을 조정하고, D급 통신시설까지 우회로 확보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 500m 미만 지하 통신구에도 소화설비를 설치하고, 그동안 정부 점검에서 제외됐던 D급 시설도 2년마다 점검한다. 이밖에도 이용자는 가입된 회사에서 통신재난이 발생하면 타사 통신망으로 전화나 인터넷도 쓸 수 있게 된다. 재난지역에 각 통신사가 보유한 와이파이망을 개방해 인터넷 사용도 가능하도록 했다.

이같은 대책 발표와 별개로 이번 KT 통신구 화재의 후폭풍은 초연결사회의 취약성을 여지없이 드러내 이번 기회에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백업시스템과 방재시스템 등을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주변 모든 것이 연결되는 5G 시대에 이같은 상황이 반복될 경우 자율주행 자동차가 멈추고, 드론이 추락하는 등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도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5G 시대의) 통신재난에 대한 안전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다. 이번 KT 화재 사고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실제로 사고가 작게 발생한다고 해도 우리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지 않겠느냐"며 "기업에만 (통신재난에 대한 안전확보를) 맡기지 말고, 정부가 이를 확실하게 챙겨야 한다.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번 사건이 확실하게 보여줬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