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신문 "군사적 적대 청산…연합훈련·전략자산 전개 중지"

등록 2019.01.07 08:55: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군사적 적대행위 근원 청산…한반도 전역으로"

【서울=뉴시스】현장검증반 윤명식(오른쪽) 육군 대령이 지난달 12일 오전 강원도 철원군 중부전선에서 진행된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검증을 하기 위해 북측 안내 책임자 리종수 육군 상좌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12.12. (사진=국방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현장검증반 윤명식(오른쪽) 육군 대령이 지난달 12일 오전 강원도 철원군 중부전선에서 진행된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검증을 하기 위해 북측 안내 책임자 리종수 육군 상좌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12.12. (사진=국방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북한이 7일 군사적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자는 뜻을 강조하는 한편, 한미 연합훈련과 전략자산 전개 중단 등을 거듭 촉구했다. 이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서 언급된 내용들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조선반도를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 "북남 사이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것은 민족의 운명, 조국통일위업의 전도와 관련되는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신문은 "조선반도에서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북남관계의 발전을 추동하기 위한 필수적 요구"라며 "북남 관계의 전진을 가속화해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계속 이어나가자면 조선반도를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남 사이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근원적으로 청산하고 조선반도를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려는 것은 우리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며 의지"라며 "북과 남은 군사적 긴장을 부추기는 온갖 행위를 그만둬야 하며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북남 군사분야합의서를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세와의 대규모적인 합동군사연습과 무력증강은 군사적긴장을 조장하고 조선반도 정세를 위험한 국면에로 몰아가는 주되는 요인"이라며 "북과 남이 평화번영의 길로 나가기로 확약한 이상 조선반도 정세 긴장의 근원으로 되고 있는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더이상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진실로 조선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를 바란다면 겨레의 운명과 이 땅의 평화를 해치는 외세와의 전쟁연습을 그만두어야 한다"며 "외부로부터 전쟁장비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걷어치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북과 남은 이미 합의한대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해소를 지상과 공중, 해상을 비롯한 조선반도 전역에로 이어놓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나가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그러면서 "북과 남이 평화번영의 길로 나가기로 확약한 이상 조선반도 정세긴장의 근원으로 되고 있는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더 이상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이같이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