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금융당국, 국민은행 파업에 비상대응계획 운영…"철저히 모니터링"

등록 2019.01.08 11:39: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금융위·금감원, 위기관리협의회 운영

금융당국, 국민은행 파업에 비상대응계획 운영…"철저히 모니터링"

【서울=뉴시스】이윤희 기자 = KB국민은행이 8일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금융당국은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응계획(컨팅전시 플랜)을 가동키로 했다. 금융시장 불안 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국민은행 노조 파업 관련 '확대 위기관리협의회'를 개최, 이같이 결정했다. 

위기관리협의회는 기존의 위기상황대응반이 격상된 회의체다. 산하에서는 대응총괄반, IT대응반, 금감원 상황실이 운영된다.

금감원 상황실은 다시 본부 대응반, 현장 상황반, IT 대응반으로 꾸려진다. 금감원은 이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 직원들을 파견해 현장 상황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은 회의에서 "고객 불편 최소화 및 금융시스템 안정에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이행해주기 바란다"면서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파업진행 및 영업상황, 고객불편 등을 모니터링해 즉각 대응하고 금감원 현장상황반은 국민은행과 협조를 통해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상황관리를 철저히해야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최근에는 비대면거래가 90% 이상인 만큼 국민은행의 전산시스템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 방호 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국민은행에도 자체 비상대응계획을 운영하고 고객 불편사항에 충분한 설명과 양해가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비스 운영상황, 지점 운영상황, 제한되는 서비스 등에 대해 인터넷이나 SN를 통해 고객에게 안내하고 언론에도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해달라는 지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특히 긴급한 자금수요가 있는 기업, 상공인 등의 금융서비스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각별히 유의해주기 바란다"며 "전산시스템 정상 운영을 위해 파업대체인력 확보, 시스템 방호 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위와 금감원은 위기대응반을 중심으로 파업 및 영업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신속하게 관리하고 대응해 금융 시스템 안정이 확보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사 합의 불발로 파업에 이르게 된 상황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김 부위원장은 "고객들의 금융거래에 불편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은행의 경제적 손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신뢰와 평판이 훼손돼 주주, 경영진, 근로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한다"며 "은행은 국민경제의 핵심 인프라라는 측면에서 개인과 기업의 파급효과까지 고려한다면 국가적 손실도 큰 사안이다"고 해

그는 "국민은행은 고객수나 자산규모 면에서 국내 최대 은행이므로 그만큼 영향도 크다는 점에서 더욱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시라도 빨리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