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CES 2019]하현회 부회장 "5G 시대, 구글과 손잡고 VR로 선도"

등록 2019.01.11 11: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하현회 부회장"5G, AR·VR로 선도…구글과 협력"

콘텐츠 펀드 조성해 제작…VR 전용 플랫폼 오픈

【라스베이거스=뉴시스】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keg@newsis.com

【라스베이거스=뉴시스】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email protected]



【라스베이거스=뉴시스】고은결 기자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5G(5세대) 통신 시대에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콘텐츠로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글로벌 협력에도 나선다.

하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간담회를 열고, "통신 CEO로서 금년도 화두는 역시 5G"라고 말했다.

하 부회장은 "5G를 서비스할 수 있는 네트워크·플랫폼을 가장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5G로 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AR이나 VR, 기존 동영상에 5G로 입체감 등을 주는 측면을 빨리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B2B(기업 간 거래) 영역에서는 5G,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스마트홈 등에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해 통신업체 리더로서 변화하는 산업 중심에 놓일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구글과의 가상현실(VR) 콘텐츠 공동 투자 제작 협력 소식을 전했다. 양사는 VR 콘텐츠 공동 제작에 합의하고, 5G 스마트폰 상용화 시점에 맞춰 VR 전용 플랫폼을 오픈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구글과 우선 파일럿 VR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를 위해 양사는 공동 콘텐츠 펀드를 조성, 올 상반기 내 VR 콘텐츠를 제작, 배포한다. 양사는 5대5로 펀드를 조성, LG유플러스가 콘텐츠 제작 기획을 책임진다. LG유플러스는 소유권과 국내 배포권을, 유튜브는 글로벌 유통권을 갖는다.

제작되는 VR 콘텐츠는 K-콘텐츠로 통칭할 수 있다. 스타의 개인 일정을 함께하는 코스, 공연관람 및 백스테이지 투어, 스타의 일상을 볼 수 있는 숙소투어 등 국내 유명 엔터테인먼트 소속 톱스타들의 일상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될 예정이다. 신규 제작 VR콘텐츠는 LG유플러스의 VR 전용 플랫폼과 유튜브에서 독점 제공한다.

VR 전용 플랫폼에서는 구글과 공동 제작한 독점 콘텐츠와 VR 영화, 여행지 영상, 유명 공연 등을 기존 VR 콘텐츠보다 월, 인터랙티브 게임, VR 웹툰 등 기존 VR 콘텐츠 보다 월등한 품질로 제공된다.

하 부회장은 "B2B, B2C 고객에게 최고 서비스 주고, 가장 실감할 수 있는 게 AR·VR"이라며 "구글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AR·VR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콘텐츠 확대에 나서고, 향후 VR 개방형 플랫폼, IPTV 전용 VR 등도 공개할 예정이다

VR 전용 플랫폼이 나오면 실감형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관련 제품도 쏟아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 이상민 FC부문장 전무는 "콘텐츠 준비 외에 관련 디바이스는 5G 스마트폰이 나오는 시점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G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 요금제 수준은 서비스 수준, 고객의 부담 등을 생각해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하 부회장은 "(5G 서비스를 위해)장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 보수하는 비용이 중장기적으로 볼 때 4조~5조원의 막대한 투자다"라며 "중요한 것은 5G에 대한 만족도 충분히 느끼고, 가입자가 요금도 이 정도면 충분히 부담없이 쓸 수 있다는 최적점을 찾아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의 5G 서비스는 오는 2월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날 전망이다. 하 부회장은 "MWC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LG유플러스가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나 상품, 고객과 제휴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더 소통할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CES에서 다양한 완성차 업체 부스를 돌아본 것으로 알려진 하 부회장은 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관심도 표명했다. 다만 향후 자동차 업체와의 기술 협업 가능성 내지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하 부회장은 "(자동차 부스가)자율차, 카엔터테인먼트를 구성하는 공간이 됐구나 인상 깊었다"며 "국내, 일본, 미국 다 차 안이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회의실로 바뀌고 있고 빠질 수 없는게 통신과 5G"라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