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장관들과 고별 만찬?…靑 "개각 얘기 아예 없었다"(종합)

등록 2019.01.11 11:5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기 내각' 김부겸·도종환·김현미·김영춘·유영민 장관 포함

靑 "지난해 연말부터 오찬·만찬 활발히 진행…같은 흐름"

"허심탄회하게 의견 나누고 분위기 일신해보자는 차원"

文대통령, 이달 민주당 원외위원장과 靑 초청 오찬 예정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2019년 첫 국무회의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임종석 비서실장. 2019.01.08.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2019년 첫 국무회의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임종석 비서실장. 2019.01.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청와대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민주당 출신 장관 9명과 만찬 자리를 가진 것과 관련해 개각을 염두한 고별 만찬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는 데 대해 부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개각 관련 이야기는 아예 없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당일 참석자는 총 9명이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참석했다.

이들은 비서관급 후속 개편에 이어 설 이전 중폭 규모의 개각 대상자에 유력하게 오르내리고 있다. 이 때문에 개각을 염두에 두고 고별 만찬이 아니냐는 해석이 적지 않게 나왔다.

또 참석자에 현역 의원으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전직 의원으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포함됐다.

김 대변인은 "다른 측면에서 봐주셨으면 좋겠다"며 "지난해 연말부터 대통령의 만찬과 오찬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민주당 원로 오찬(27일), 국무위원 송년 만찬(28일), 민주당 지도부 오찬(31일) 등을 가졌다. 또 11일에는 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오찬이 예정됐다. 이달 안으로 민주당 원외위원장 초청 오찬도 예정됐다.

김 대변인은 이러한 대통령의 일정들을 소개하며 "그 흐름에 있는 것"이라며 "개각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어제 만난 아홉 분은 당 출신으로 현직 장관을 맡고 계신 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 저녁도 그런 흐름의 연장선에서 봐 주는 게 정확하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 전날 행사 취지와 관련해 "식사를 하시면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 견해 등을 들으시고 서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라며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실장님들도 바뀌고 하면서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고 분위기를 일신해보자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자리에서는 가벼운 이야기들을 포함해 경제 현안, 국정 전반에 대한 이야기들이 자유롭게 거론됐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의 설명에 따르면, 전날 만찬 자리는 꽤 오래 전부터 예정됐다. 당 출신 장관 일부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만찬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제안했고 성사된 자리라고 한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퇴근하고도 계속 두툼한 보고자료를 관저로 갖고 들어가 보고서에 파묻혀 산다"며 "당 출신 몇 분의 장관들이 임 전 실장에게 즐거운 자리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이야기했고, 오래 전부터 하자고 하다가 어제에서야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