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제로페이 성공 확신…"내기 해도 좋다"(종합)

등록 2019.01.16 16:06:00수정 2019.01.18 07:46: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출입기자단 신년 오찬간담회에서 밝혀

"가장 간편한 결제방식, 보편화될 수밖에 없어"

"판리함 당할 재주 없어…안 쓰고 생활 못할 것"

"여의도·용산개발 여전히 보류…부동산 안정 안돼"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재검토해 대안 발표"

"미세먼지 대책으로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낮 12시 신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출입기자단 신년 오찬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1.16.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낮 12시 신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출입기자단 신년 오찬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1.16.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소상공인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부담을 0%로 낮추는 '제로페이' 성공을 자신했다.

박 시장은 이날 낮 12시 신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출입기자단 신년 오찬간담회를 열고 "제로페이에 대해 우려나 의문을 제기하는 견해와 보도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그럴만한 근거도 있다고 생각한다. 보시다시피 제가 시작해서 잘 안 된 건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제로페이는 결제 카운터에 비치된 제로페이 QR코드를 스마트폰 앱으로 인식해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내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연매출 8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의 경우 제로페이로 결제시 수수료가 0%가 된다. 사실상 거의 모든 영세 자영업자가 결제수수료 부담을 제로화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20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 서울시는 3월 이후 정식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찾아가는 동사무소, 환자안심병원 등의 정책들이 처음에는 대부분 우려되고 비판을 받았다. 서울로7017도 마찬가지였다"며 "그때는 심각한 우려들이 있었는데 1년 지나고 2년 지나면 다 해결되고 완성됐다. (제로페이도) 전국적으로 확장되는 것을 유심히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핸드폰 하나로 세상 모든 걸 해결하는 시대다. 모바일 시대로 가는 것이다. 결제도 마찬가지다. 왜 별도로 신용카드 들고 다녀야 하냐"며 "약간의 불편함과 인센티브의 부족은 있다. 그래서 계속 개선하고 있다. 내기를 해도 좋다. 가장 간편한 결제방식이기 때문에 보편화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용카드가 처음에 나왔을 때 처음부터 잘됐나. 몇 년 동안 다양한 인센티브랑 정부의 노력이 경주됐던 것"이라며 "생각보다 오히려 제로페이는 훨씬 빠른 속도로 정착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확신했다.

그는 "모든 게 처음에는 낯설고 익숙하지 않아서 힘들다. 써본 사람은 편리하다는 것 알게 된다. 정식 시행은 3월부터다"라며 "대부분 프랜차이즈 체인이 다 들어왔다. 내부 시스템 정비하는 중으로 3월말이면 대부분 끝난다. 그것만 해도 엄청난 변화다. 판공비를 쓸 때도 재래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도 제로페이로 가능한 상황이 되고 점점 더 확대 가능한 기반들이 마련되기 때문에 잘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로페이 홍보를 위해 시민 100명과 광화문 광장에서 춤을 출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엔 "제로페이 확산에 도움이 된다면 기꺼이 하겠다"며 "제가 망가지는 일이라도 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간담회장에서 직접 제로페이로 결제해서 물건을 구입하는 시연을 했다. 시는 신청사 지하2층 매점에서 제로페이 QR을 직접 들고 왔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 마스크, 에너지바 등을 구입한 뒤 3850원을 직접 결제했다. 결제를 마친 박 시장은 "편리함에 있어서는 제로페이를 당할 재주가 없다"며 "앞으로 제로페이와 더불어 공공결제 시민카드도 연결해보라고 지시했다. 제로페이를 안 쓰고는 생활할 수 없는 상태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선 구체적 방안을 가지고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공구 거리'를 포함한 서울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 상가 철거가 올해 초부터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현재 철거가 진행 중인 공구 거리 외에 을지면옥, 양미옥 등 역사가 깊은 유명 맛집들이 재정비 대상에 포함돼 있다.

박 시장은 "동대문 중심 의류상가, 종로 주얼리, 중구 인쇄업, 공구상가, 조명상가들, 동대문 문방구 이르기까지 서울에는 집중도심산업 근거지들 있다. 이걸 없앤다는 건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서 새로운 대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의 문화, 예술, 전통과 역사 등을 도외시했던 개발의 성찰과 반성이 있어야 한다. 역사적인 부분, 전통적으로 살려야 할 부분을 잘 고려해 개발계획 안에 반영해야 한다"며 "도시를 개발한다고 해서 무조건 싹 다 없애는 형태는 안된다. 가능하면 보존되는 방향으로 재설계하는 방안을 요청할 계획"이라교 말했다.

박 시장은 여의도·용산 개발 보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다시 강조했다.

박 시장은 지난해 잠정 연기한 여의도·용산 개발 재추진을 묻는 질문에 "보류 조치는 변함이 없다"며 "부동산 가격이 완전히 안정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지하철 9호선 공영화에 대해선 "서울교통공사하고 처우의 차이도 있고 통합되면 그만큼 경제적 효율성도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지금의 계약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선 "서울시는 할 수 있는 모든 전방위적 조치를 해왔고 외교적으로도 중국 북경시와 협의체를 만드는 등 노력을 해왔다. 외교는 중앙정부의 것이기도 하고 강제적으로 하기도 어렵다"며 "서울시는 추가적으로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는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만 외롭게 해왔던 정책들이 경기, 인천, 충남으로 확대되고 전국화해가면서 조금은 미세먼지 대응에도 효과가 분명히 나타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