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손혜원, 목포 건물 1채 더 있다" 추가 의혹 보도

등록 2019.01.16 21:53: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SBS "조카·남동생, 건물 운영 방식·수익 몰라"

손혜원 측 "SBS 자체 구분, 감춘 것 아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산업개발, 태권도진흥재단, 대한장애인체육회 오후 국정감사에서 손혜원 의원이 전명규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18.10.23.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제일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남 목포시 건물 투기 의혹이 추가로 불거졌다. 손 의원 측은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SBS는 16일 목포 문화재 거리 안에 손 의원의 가족과 측근이 사들인 건물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의혹이 제기된 건물이 아홉채에서 열채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SBS에 따르면 손 의원 남편이 대표로 있는 문화재단은 2017년 12월 목포 창성장과 약 50m 떨어진 곳에 있는 2층 건물을 사들였다. 손 의원이 앞서 박물관 용도로 샀다고 해명한 문화재단 소유 건물과 멀리 떨어져 있고 박물관으로 쓰기에 는 좁다는 게 SBS 보도다.

SBS는 또 손 의원이 조카에게 건물을 사라고 1억원을 증여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당사자들의 입을 통해 전했다. 건물 두 채 매입 시점인 2017년 6월과 9월 건물 명의자인 손 의원의 조카는 군 복무 중이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손 의원 조카와 손 의원의 남동생은 창성장을 매입한 세 명의 청년이 운영할 것이라고 언급한 손 의원의 주장과 달리 운영 방식이나 수익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다고 SBS에 전했다.

문화재로 지정되면 건물값이 오르지 않는다는 손 의원의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SBS는 반박했다. 등록문화재의 경우 사고팔거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 건물들의 매입 가격 역시 3.3㎡당 100만~400만원이고 주변 건물들의 실거래가는 3.3㎡당 750만원이라며 시세가 올랐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알렸다.

SBS는 손 의원이 2017년 11월 국회 교문위 예산결산 소위에서 복원 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문화재청이 공모 형식으로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손 의원이 관여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목포 구도심이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인 지난해 8월 국회 문광위 예결 소위에서 집처럼 머물 수 있는 숙소를 도시 재생과 같이 개발해 달라고 주문하는 등 요구가 있었다고도 전했다.

손 의원 측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의혹 대상 건물이 추가로 드러났다는 보도에 대해 "우리가 감춘 게 아니다"며 "SBS가 찾아놓은대로 자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날 찾은 게 무엇인지도 이야기를 제대로 안 하고 있고 해서 반박하기가 어렵다. 4평이나 20평 등을 박물관으로 넓힐 용도로 다 같이 매입해 그걸 필지로 구분할지 채로 구분할지 정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애초 박물관 부지로 사기 위해서 매입했다는 건물과 거리가 멀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길 하나 건너면 앞뒤에 있는 공간들이고 박물관 부지로 쓸 목적으로 산 것"이라고 전했다.

손 의원의 조카나 남동생이 건물 매입에 관여한 바 없다는 취지 입장을 밝힌 것 등에 대해서는 "해명할 부분이 있다"라며 "입장이 정해지면 다시 설명하겠다"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