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高교사들 "학종 공정성 위해 대학 평가기준 공개해야"

등록 2019.01.17 17:35: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해 학종 공정성 제고방안에 관한 경기도 교사 설문조사 발표

공정성 제고 방안에 평가기준 공개, 입시비리 처벌 강화 등 고득점

수상개수 제한 및 방과후학교 활동 미기재 등 간소화 방안은 저조

【대전=뉴시스】함형서 기자 =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가 17일 오후 대전 유성구 유성호텔에서 열려 전국시도교육감들이 모인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1.17.foodwork23@newsis.com

【대전=뉴시스】함형서 기자 =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가 17일 오후 대전 유성구 유성호텔에서 열려 전국시도교육감들이 모인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진로진학상담교사와 진학지도교사들을 포함한 고교 교사들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의 평가기준을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 열린 미래사회 대입제도 개선 포럼에서 성문고 황우원 교사는 지난 1월6일부터 9일까지 실시한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 중 학종 공정성 제고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는 총 375명의 경기도 내 고교 교사들이 참여했으며 연령, 경력 등에서 다양한 응답자가 포진해 있었다.

교육부는 지난해 학종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자기소개서 문항 통합 및 분량 감축 ▲학교 내 정규교육과정 활동 중심 학생부 기재 ▲대입에 제공되는 수상경력 및 자율동아리 기재 개수 제한 ▲소논문(R&E) 기재 금지 ▲평가기준 공개 강화 등의 방안을 내놨다.

5점 만점 척도를 기준으로 교육부가 발표한 학종 공정성 제고 방안의 평균 점수는 3.93점으로 설문 응답자들은 전반적으로 공정성 제고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성 제고 방안으로 가장 도움이 된다는 항목은 대학의 평가기준 공개로 4.57점이었다. 입시비리 처벌 강화 4.47점, 대입 정보격차 해소 4.44점, 대학의 선발 투명성 제고 4.19점 순이었다.

황 교사는 "교사들은 입시부정이나 비리를 현장에서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데 언론 등의 영향으로 학부모나 국민들의 인식은 부정적인 것에 대한 속상함과 사회적 왜곡현상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수상개수 제한과 방과후학교 활동 미기재 등은 2.81점으로 점수가 평균치보다 낮았다. 황 교사는 "자기소개서 공동매뉴얼, 교사추천서 폐지에 관한 내용도 입시지도경력이 높을수록 도움이 되는 정도는 낮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학생부 기재의 간소화가 학종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황 교사는 "현장 교사들은 교육과 입시에 대한 최적의 전문가"라며 "교육당국은 현장교사의 소리를 경청하고 대안을 마련해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