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택시업계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 환영…내주 초 출범식"

등록 2019.01.18 16:1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현희 "택시산업 살리는 '솔로몬의 지혜' 찾도록 최선"

"사회적 대타협 기구서 택시 통한 공유경제 실현 논의"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택시- 카풀TF 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면서 택시단체들의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2019.01.15.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택시- 카풀TF 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면서 택시단체들의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택시와 카풀 업계의 상생 방안을 논의하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택시업계가 참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택시업계의 용기있는 결단에 거듭 감사드린다"며 환영했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00만 택시가족의 염원이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현실화되도록 모든 역량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택시 4개 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에 설치된 분신 택시기사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는 사회적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는 대승적 결단 아래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에 대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 결단을 내린 택시업계를 높이 평가하고 감사드린다"며 "아울러 카풀 서비스 중단을 선언하고 사회적 대타협 기구 출범의 초석을 놓아준 카카오 측에도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작이다. 민주당과 정부, 택시업계, 카카오 모빌리티는 다음주 초에 사회적 대타협 기구 출범을 갖도록 할 것"이라며 "택시산업을 살릴 수 있는 솔로몬의 지혜를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찾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출범식은 다음주 월요일이나 화요일께 하려고 서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출범식 때는 가볍게 대화를 나누고 이후 구체적인 논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가장 중점적인 것은 택시를 통해 공유경제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완전 월급제 정착이나 합리적 감차 방안, 규제 완화, 서비스 발굴 등 다양한 의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 시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다"며 "다만 다들 많이 지치셨고, 택시산업에 계시는 분들이 절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을 오래 끌 일은 아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택시업계가 입장을 선회한 이유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대화했다"며 "진심을 가지고 소통하면 해결되지 않을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