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향군-보훈처 갈등 고조…"변명 그만하고 적폐세력 척결하라"

등록 2019.01.18 16:47: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향군 vs 보훈처, 각자 주장에 반박·재반박 이어가

향군 "보훈처, 수익사업 권한 움켜 쥔 기형 구조"

"보훈처, 향군회장에 2중, 3중 처벌권 강화 시도"

"경영 정상화 계획, 주먹구구식 매각 강요일 뿐"

"박승춘 잔재세력들이 현정부 대북정책 훼방놔"

보훈처 "법과 원칙 따라 관리·감독해오고 있어"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한민국 재향군인회가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국가보훈처가 '각종 이권 등의 비리 근절과 5000억원의 부채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는 등 향군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집회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향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2019.01.16.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한민국 재향군인회가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국가보훈처가 '각종 이권 등의 비리 근절과 5000억원의 부채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는 등 향군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집회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향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2019.0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재향군인회(향군)와 국가보훈처 사이의 마찰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향군과 보훈처가 연일 각자의 주장을 반박·재반박하면서 갈등이 점점 깊어가는 모양새다.

앞서 보훈처 위법·부당행위 재발방지위원회(재발방지위)는 지난 8일 무분별한 사업 투자로 향군이 5535억원 규모의 부채를 지고 있다며, 경영 정상화 계획 등을 발표했다.

향군은 이에 대해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발표로 향군의 정체성이 됐다"며 크게 반발했다. 향군은 지난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서문 앞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회원 1500여 명(향군 추산)이 집결한 가운데 '보훈처 규탄대회'를 열었다.

보훈처도 규탄대회가 열린 당일 설명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며, 향군의 주장에 반박했다.

그러자 향군이 이번에는 보훈처의 주장을 반박하는 자료를 냈다. 향군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보훈처는 구차한 변명을 중단하고 잔존 적폐세력을 즉각 척결하라"고 촉구했다.

향군은 특히 보훈처 향군 복지사업심의위원회가 보훈처 사람들로만 구성돼 향군의 수익사업을 방해하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향군은 "(복지사업심의위) 위원 10명 중 8명이 보훈처 직원이거나 보훈처와 업무적으로 연관 있는 인물을 보훈처장이 임명한다"며 "향군 수익사업의 신설·중단·폐지 권한을 모두 감독관청이 움켜쥐는 기형적인 구조가 돼버렸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처장이 복지사업심의위의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한민국 재향군인회가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국가보훈처가 '각종 이권 등의 비리 근절과 5000억원의 부채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며 향군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9.01.16.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한민국 재향군인회가 1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국가보훈처가 '각종 이권 등의 비리 근절과 5000억원의 부채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며 향군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9.01.16. [email protected]

또 향군은 "(박승춘 전 보훈처장 시절) 향군회장에 대한 해임권을 행사할 수 있는 법 개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한 바 있는데, 그에 더해 이번 보훈처 개선권고안에 처벌 조항을 신설하는 법 개정안을 2월 중에 발의하겠다고 예고했다"며 "보훈처가 민간단체 선출직 향군회장에 대해 법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2중, 3중의 직무정지 해임과 처벌권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군은 보훈처의 향군 경영정상화 계획에 대해서는 "향군타워 및 부실자산 매각,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절감 등이 전부"라며 "(향군타워 매각은)매각하는 순간 130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주먹구구식 매각 강요"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훈처는 '향군은 무분별한 부동산 투자, 보증, 신용공여 등으로 수천억원대의 부채를 지고 있으며, 이러한 원인이 부실투자에 있다'고 했으나, 이 사항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의 과거에 있었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향군은 "보훈처가 언론에 매년 190억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한다고 한 근거는 어디에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며 "보훈처가 향군이 매년 국가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로 왜곡해 언론으로 하여금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 눈치 보는 단체로 폄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향군은 보훈처가 향군의 활동을 방해했다고 주장하면서, 보훈처가 지난해 3월 향군이 낸 남북 정상회담 지지 성명 광고 게재에 개입하고, 4월 남북정상회담 환송 행사에 대해서는 '정치행위 금지'를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향군은 "보훈처 내부 적폐세력은 향군의 정상적인 안보활동을 향군법의 정치활동과 연계해 지능적으로 방해해왔다"며 "이는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매도해 온 전 보훈처장(박승춘)과 그 잔재 세력들이 암암리에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훼방놓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질타했다.

보훈처는 "재향군인회가 1300만 회원들의 친목과 복지, 호국정신 함양 등 본래 설립 목적에 충실해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예우를 받는 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관리·감독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