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2차 북미회담 "환영"…한국당 "북핵 폐기 없으면 재앙"

등록 2019.01.19 13:20: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당 뺀 여야 "역사적 전환점" "실질적 성과 도출" 기대

【워싱턴=AP/뉴시스】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 첫번째)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듀폰서클호텔에서 만나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1.19.

【워싱턴=AP/뉴시스】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 첫번째)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듀폰서클호텔에서 만나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1.19.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월 말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환영했다. 한국당은 "북핵 폐기 없는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폐기는 재앙"이라고 지적하며 북핵 폐기의 실질적 진전을 촉구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환영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역사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번 북미정상회담은 작년 6월 이후 약 8개월 만에 다시 양측 정상이 만나게 되는 것"이라며 "그만큼 그동안 양측이 무엇을 원하는지, 합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좁혀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남북관계 발전으로도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남북미 정상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모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다음달 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며 "북한 핵 폐기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북한의 개방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2차 정상회담은 1차와 달리 북한 핵 폐기의 구체적 진전과 성과를 향해 가야 한다. 포괄적 선언이 아닌 구체적 실천과 실행이 담보돼야 한다"며 "만남도 중요하지만 '빈손 핵 담판'에 세계가 박수를 보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 역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며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됐다. 그때까지 양측은 지혜와 인내를 발휘해 비핵화와 제재완화 문제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도출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길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도 다시 한 번 주목받게 됐다"며 "한반도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가는 공공외교 강화와 함께 남북 간 신뢰와 핫라인을 더욱 굳건히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무엇보다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미 양자 서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약속하고 이행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체제를 이룩하고 세계 역사에 큰 전환점을 가져온다는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만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핵 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고, 북핵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가서는 결코 안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실질적인 북한 비핵화를 위해 2차 북미정상회담 전에 북핵 폐기를 위한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며 "ICBM 폐기만으로 국제제재를 해제하는 데 대한 확실한 반대 입장을 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