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이슈]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오는 5월 본격 추진…주민 반발 여전

등록 2019.01.22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방세 연간 30여억 원, 직접고용 300여명…지역경제활성화

발전소 인접지역 주민 "환경유해물질 발생 생존권위협" 반발

【음성=뉴시스】김재광 기자 =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검증위원회(위원장 안형기)가 13일 음성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피해 등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2018.12.13.photo@newsis.com

【음성=뉴시스】김재광 기자 =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검증위원회(위원장 안형기)가 13일 음성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피해 등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email protected]


【음성=뉴시스】김재광 기자 = 충북 음성복합발전소(LNG복합발전소) 건설이 오는 5월부터 본격 추진된다.

복합발전소 건설을 두고 환경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이 여전히 반발하고 있지만, 음성군은 세수증대·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21일 음성군에 따르면 한국동서발전은 음성읍 평곡리 일원에 1000MW급 LNG복합발전소를 건설한다. 사업 기간은 오는 2022년 7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총 1조1000억 원을 투자한다.

이 사업은 오는 5월 발전사업 양도 양수 등 인허가 완료한 후 6월 발전소 건설 기본계획에 들어간다. 내년 1월 환경영양평가를 거쳐 3월 발전소 건설 실시계획 승인 뒤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4년 12월 준공 후 사업은 마무리될 예정이다.  

군은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검증위원회(검증위)의 결과를 수렴해 발전소 건설을 지원하고 있다. 주민갈등을 해소하고 복합발전소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T/F팀을 신설했다.

환경감시단을 별도로 만들어 발전소 건설에 따른 환경피해 예방 활동도 한다.

앞서, 전문가 5명, 주민대표 3명으로 구성된 검증위는 지난달 복합발전소 건설로 발생하는 환경 피해는 크지 않고 지방세, 고용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음성군이 지역 주민과 소통하고 갈등을 원만히 해결해 복합발전소 건설 사업을 추진할 것도 제안했다.

검증위는 지난해 9월 출범해 3개월간 환경피해, 경제유발 효과 등 2개 분야 27개 항목을 검증했다.

하지만 환경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발은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음성=뉴시스】김재광 기자 = 충북 음성천연가스발전소 건설반대투쟁위원회는 1일 음성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음성군은 주민이 반대하는 발전소 건설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2018.10.01. kipoi@newsis.com

【음성=뉴시스】김재광 기자 = 충북 음성천연가스발전소 건설반대투쟁위원회는 1일 음성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음성군은 주민이 반대하는 발전소 건설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2018.10.01. [email protected]



음성읍 평곡리, 석인리 주민들로 구성된 LNG 발전소 건립 반대 투쟁위원회는 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주장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발전소가 들어서면 반경 5㎞에 거주하는 주민 2만5000여 명이 유해물질 발생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게 된다"며 "음성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 가치는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군은 고용유발효과를 6000여명으로 추산했지만, 발전소 근무인원은 100여명에 불가하다"면서 "LNG 발전소는 오히려 인구 유입을 방해하는 시설로 고용창출, 인구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는 부풀려졌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발전소 건설에 따른 지방세 등 연간 30억원 이상의 수입은 발전소 인접 지역 발전을 위해 다시 투자하겠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주민 갈등을 해소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