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광화문 집무실 이전 보류, 경제 엄중한 시기 고려"

등록 2019.01.22 17:23: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리모델링 비용, 행정 불편 등 우선 순위 있는 과제인가 판단"

"서울시 추진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 보며 적절 시기 재판단"

"장‧차관, 대부분 시간 서울서 보내…업무 소통 현격히 줄어"

"보고회의 가급적 영상회의로…영상회의실 만들면 도움될 듯"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22.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추진을 보류한 것과 관련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보류 배경에 대해 "경제가 엄중하다고 하는 시기에 많은 리모델링 비용을 사용하고 이전으로 인한 행정상의 불편이나 혼란도 상당 기간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그런 것을 다 감수하고서라도 굳이 이전을 꼭 할 만큼 우선순위가 있는 과제냐는 점에 대해서 국민이 과연 공감해 주실까 등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상당히 나름대로 의미 있는 공약이라고 생각했고 좀 역점을 두었던 공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광화문 시대, 집무실 이전 공약은 일단 당분간은 조금 더 보류하고 지금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들을 봐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다시 판단하려고 한다"며 "이런 점에 대해서는 국무위원들께서 함께 그 배경을 공유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청사 이전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24일부터 다음 달 말까지 4차례에 걸쳐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사실을 보고 받은 직후 행정안전부의 세종 이전과 연계해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옮길 수 있는 것은 대통령 집무실하고 비서실"이라며 "청와대에 있는 본관이나 영빈관 같은 의전 공간, 그다음에 헬기장 또는 지하벙커 이런 시설들은 옮길 수가 없기 때문에 계속 사용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대통령 집무실하고 비서실만 옮겨놓는다고 하더라도 청와대나 북악산은 훨씬 더 많은 개방을 할 수가 있다"며 "또 특별히 경호상의 문제나 어려움이 있는 것도 아니고 출퇴근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일반 국민께서 보게 된다면 그것이 대통령 문화를 바꾸는 데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1.2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1.21.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또 장·차관들에게 직원들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세종시에 최대한 많이 머무를 것을 독려했다. 그에 대한 방안으론 영상회의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당부 말씀을 드리면 지금 장·차관님들이 서울에서 일을 볼 때가 많기 때문에 세종시에 얼마나 부처에서 근무하는지를 살펴봤더니 월 평균 4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시간을 다 합치면 대부분의 시간을 서울에서 보내는 것"이라며 "그래서 밑에 사무관이나 이런 실무급에서는 그냥 보고 자료만 작성해서 서울 사무소로 보내면 서울의 국·실장님들이 적절하게 수정해서 장·차관에게 보고를 하는 식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부처 내의 과거에 업무 결재 과정에 있었던 소통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는 장관님들이 세종시에서 근무하는 노력을 조금 더 해줘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 가급적 장관님들이 서울까지 굳이 안 와도 될 수 있도록 영상회의를 많이 활용한다든지, 장관님들이 세종시를 떠나지 않아도 될 수 있게끔 적극적으로 우리가 일하는 어떤 방식을 바꿔나갈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부득이 서울에 와있는 경우에도 그 때문에 굳이 실·국장들이나 이런 분들이 서울에 와서 보고를 하거나 작은 보고회의도 가급적 영상회의를 통해서 할 수 있도록 노력들을 함께 기울여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여유 공간이 생긴다면 큰 회의뿐 아니고 그냥 몇 명 규모의 보고회의도 영상회의로 할 수 있는 조금 다양한 영상회의실을 많이 만들어 주면 여러 가지로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최근 서민 물가 동향을 보고했다. 이 총리는 "올해 물가와 동향은 채소는 값이 많이 싸졌고 과일은 사과, 배가 조금 올랐다. 작년 여름, 가을 날씨 탓"이라며 "싼 것, 채소류를 많이 소비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채소 중에 월동을 하면 단맛이 나는 채소들이 있다. 배추나 봄동이라는 게 그렇다. 시금치도 그렇다"며 "단맛이 나는 이유가 채소가 얼지 않기 위해서 몸에서 부동액을 분비한다. 그 부동액이 전분 성분이 있어서 단맛이 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일 맛있을 때니까, 값도 싸고 (채소류를) 많이 잡수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