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의장 "선거제 개혁, 2월 방미때 논의 마무리 생각"

등록 2019.01.25 11:54: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심상정 "소소위 구성, 정치협상 병행 추진해야"

"1월 합의 어려워…패스트트랙 고민할 떄 아냐"

文의장 "한국당 보이콧, 얻을게 없어" 쓴소리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하여 그동안의 선거제도 개편 논의 상황을 보고하고 조속한 처리를 위한 정치적 협조를 요청하면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9.01.25.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하여 그동안의 선거제도 개편 논의 상황을 보고하고 조속한 처리를 위한 정치적 협조를 요청하면서 악수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25일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방미 일정에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면서 마무리해 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외국을 나가면) 애국자가 되는 것이고 냉철하게 현실을 직시하는 계기도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장은 내달 11~17일 미국을 방문한다. 이번 방미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함께 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 위원장은 "이달 초부터 시작해 정개특위는 일주일에 두 번씩 1소위를 열어 논의를 재촉했는데 아직 본격적인 협상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며 "입장차가 크지만, 간사들과 이야기를 나눠 본 바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논의를 압축하기 위해 저와 간사들끼리 소(小)소위를 구성하게 됐다. 아울러 당 지도부들의 의지가 실린 정치협상도 병행 추진되면 좀 더 효과적일 것 같다"면서 "선관위 산하기관인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2월15일까지 기준을 줘야 하지 않느냐고 재촉하고 있다"고 답답해했다.

문 의장은 "이달에는 합의가 어렵겠지만 2월에는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5당 원내대표들이 정치협상에 나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금까지 만나는 각 당 대표들이 대화하는 주제도 (선거제도 개혁을) 제1주제로 꺼냈다. 상당한 접근성이 있다고 한다"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하여 그동안의 선거제도 개편 논의 상황을 보고하고 조속한 처리를 위한 정치적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2019.01.25.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하여 그동안의 선거제도 개편 논의 상황을 보고하고 조속한 처리를 위한 정치적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그는 '문 의장께서 (정치 협상을 할 수 있게) 힘을 실어 달라'는 심 위원장의 요청에 "내가 쓸 수 있는 힘을 다 쓰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달 안에 마무리를 짓지 못했지만, 선거제도는 중요하다"는 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단정적으로 대표들이 선거제도 개혁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아울러 문 의장은 청와대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임명을 강행하자 2월 보이콧을 선언한 한국당을 향해서도 "아무짝에도 소용없고 여야를 떠나서 얻을 게 없는 자리다"고 쓴 소리를 했다. 그는 "야당은 여당이 보이콧하려고 하면 악착같이 국회를 열고 회의를 소집하고 상임위를 해야 한다"면서 "임시국회를 만들어서 먼저 보이콧하니 전략적으로 잘못한 것 같다"고 했다.

심상정 위원장은 문 의장 예방 후 취재진과 만나 "문 의장께서 선거제도 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씀해주셨다"며 "국민께 약속한 1월 말까지 합의를 이루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다음 주 중에 원내대표 자리를 만들어서 논의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한국당의 보이콧이 길어지면 4당만으로 선거제도 개혁을 추진할 의향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에 대한 요구가 있었지만 선거제도 개혁은 합의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패스트트랙을 고민할 때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