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김복동 할머니 별세에 "日, 진심어린 사죄해야"

등록 2019.01.29 17:24: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日 피해보상…文 정부,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 촉구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 특실에 마련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의 빈소에 시민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 2019.01.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 특실에 마련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고 김복동 할머니의 빈소에 시민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 2019.0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여야는 29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별세에 한 목소리로 애도를 표하며 일본 정부의 진심 어린 사죄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복동 할머니의 삶은 그 자체로 인권의 역사"라며 "김복동 할머니의 명복을 빌며, 편안히 영면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의 한을 풀고 통한의 눈물을 닦아 드릴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은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김순례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비극적 역사의 피해자로서 죽기 전에 일본 아베 총리의 진심어린 사죄를 받고 싶다고 하신 할머니의 한을 풀어 드리지 못해 매우 안타깝다"며 "모든 것을 다 내려놓으시고 편안히 영면하셨으면 한다"고 애도했다.

그는 "일본정부는 더 늦기 전에 지난 역사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진심어린 사죄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것이 한일 양국의 미래를 건설적으로 도모하는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김복동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뿐만 아니라 전시 성폭력 등 전쟁범죄 희생자를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 오신 분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양심이자 인권 운동가로 활동하셨다"고 기억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한일 관계를 발전시키고 동반자가 되기를 바란다면, 지난 역사의 잘못을 반성하고 진정성 있는 사죄와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또한 한일 위안부 합의를 폐기하고 재협상을 통해 일본 정부의 공식사과를 받아내는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할머니의 삶이 곧 일본이 자행한 전쟁범죄의 기록이자 역사"라며 "아베 정권의 정치적 도발이 극에 달한 상황으로 끝내 일본의 공식사과를 받지 못한 통한을 안고 눈을 감으셨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일본에 맞서는 결기와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피해 할머니들에게 남아있는 시간이 많지 않음에도 일본군 성 노예 피해 해결은 더디기만 하다. 죄송스러운 마음에 고개를 들 수 없다"며 "정부는 껍데기만 남은 위안부 졸속합의를 파기하고 피해 할머니들 보호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일본과 적극 협의에 나서 10억엔도 당장 반환할 것을 촉구한다. 잘못된 합의는 고쳐야 한다"며 "잘못된 것을 알고도 고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이야말로 외교참사"라고 꼬집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후 김 할머니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신촌세브란스 장례식장을 찾아 애도했다. 민주당의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심상정 의원 등도 조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