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외 투쟁에 특검 검토…한국당, 김경수 고리로 대여 총공세

등록 2019.02.01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靑 앞 긴급 의총…文대통령 직접 수사 촉구

김태우·신재민·손혜원 의혹 등도 함께 거론

공세 수위 최고조…설 연휴에도 고삐 '바짝'

지지율 반등 꾀하며 2월 국회 주도권 포석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31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의원총회를 열고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법정구속된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2019.01.3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31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의원총회를 열고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법정구속된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2019.01.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자유한국당이 김경수 경남지사의 '댓글 조작 공모' 혐의 실형 판결을 기점으로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문재인 정권의 정당성을 공격하는 등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당 역량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지난해 연말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 등을 고리로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31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 참석하는 국회 운영위원회가 열렸지만, 결정적 한 방 없이 해명 기회를 줬다는 지적이 당 안팎에서 나왔다.

연이어 터진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에도 당 역량을 집중해 공세에 나섰지만 성과는 미미했다. 일부 야당과 뜻을 함께하며 촉구한 '김태우 특검', '신재민 청문회', '손혜원 국정조사' 등은 여당의 '침묵' 앞에 막혀 성사되지 못했다.

정치 편향 논란이 불거진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임명 역시 인사청문회를 거부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지만, 자진 사퇴나 지명 철회로 이어지지 못했다. 되려 이 기간 '5시간30분 릴레이 단식'이 회자되며 비아냥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김 지사를 법정구속한 1심 법원 판단은 한국당에 결정적인 대여 투쟁 동력을 부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당은 청와대 앞에서 의원총회를 여는 등 '장외 투쟁'을 예고하며 총공세에 나선 상태다.

법원 판결 직후 김 지사가 문 대통령 측근인 점을 강조하며 전선을 확대,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법원이 인정한 김 지사의 '댓글 조작 공모'를 문 대통령이 알고도 묵인했을 거라는 판단이다. 특검을 통한 문 대통령 직접 수사를 촉구하는 등 수위 역시 최고조에 달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딸의 해외 이주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는가 하면, 2월 국회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촉구했던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등에 대한 특검 등도 재차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재판부를 '사법농단 세력'으로 규정하고 법관 탄핵 등을 검토하겠다고 알리는 등 대응에 나선 상태다. 하지만 당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등 상황은 만만치 않은 분위기다.

당장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여당을 겨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불복 발언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 앞에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설 연휴 기간에도 대여 공세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여당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지지율 반등을 꾀하고 2월 국회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경수 사건 판결로 드러난 댓글 조작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을 요구하는 투쟁과 함께 김태우, 손혜원 사건에 이르기까지 여러 권력 개입에 대한 대국민 홍보 투쟁 활동을 벌이겠다"라며 "설 연휴 직후에는 원·내외 투쟁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