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서형, 신애리 벗고 김주영 새로 입다···'악녀 포에버'

등록 2019.02.03 07:54: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서형

김서형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김서형(46)의 전성기는 ‘아내의 유혹’(2008~2009) 때 끝난 줄 알았다. ‘신애리’ 캐릭터가 워낙 강렬해 악녀 이미지를 벗기가 쉽지 않으리라고 짐작했다.

 10년 만에 JTBC 금토극 ‘SKY캐슬’로 김서형은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 또 다른 악녀인 입시 코디네이터 ‘김주영’이다. “자꾸 제2의 전성기라고 하는데 난 늘 전성기였다”며 새침한 표정을 지었다.

‘SKY캐슬’은 대한민국 상위 0.1%의 명문가 사모님들의 자녀교육을 풍자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첫 회 시청률 1%(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해 20%를 넘으며 화제 몰이했다.

‘SKY캐슬’ 인기의 일등 공신은 김서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의 주목에도 “난 늘 똑같다”며 “단지 인터뷰하는 매체수가 늘어난 것뿐이다. 광고는 찍으면 땡큐”라고 애써 담담한 척 했다.

알고 보면 김서형은 연기 경력 25년이 넘는 베테랑이다. 1994년 KBS 공채 탤런트로 데뷔했다. 그래도 ‘연기의 맛’을 안 지는 얼마 안 됐다. 하면 할수록 모르는 게 연기라며 스스로 ‘답습하고 있지 않나?’ 묻곤 한다. 무엇보다 “에로영화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감독 봉만대·2003)로 데뷔해 ‘아내의 유혹’ 이후 10년 동안 쉰 줄 안다”면서 속상해했다.

“어떤 작품을 해도 (신애리를) 떨쳐내기 쉽지 않았다. 선한 역에 반기를 들면 단순히 악역이라고 하니까. 작품이 끝나면 항상 ‘이런 역 절대 안 하고 싶다’고 마음먹는데, 배우는 선택권이 없을 때가 많다. 악역이라고 하고 싶지 않지만, 그 동안 비슷한 캐릭터가 많이 들어왔다. 내가 못할까봐 거절한 적이 많다. 이번에도 ‘김주영’은 못하겠다고 했다. 또 하면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 할 수도 있겠다’ 싶더라. 나만 겪는 아픔이 있지 않느냐.”
김서형, 신애리 벗고 김주영 새로 입다···'악녀 포에버'

김서형은 소속사 플라이업엔터테인먼트 김동업 대표에게 “억지로 끌려간 면이 없지 않다”고 했다. 김 대표가 ‘자신의 촉을 믿어 봐라’고 달랬지만 반신반의했다. 첫 대본 연습에 갈 때만 해도 입이 반쯤 나와 있었다. 매니저에게 ‘힘들어서 당장 병원에 못가면 너희들을 괴롭힐 것’이라고 엄포도 놨다. 이내 ‘정말 못하겠다’ ‘병원비 감당 못한다’며 운 적도 여러 번이다.

“김서형 하면 ‘악역 전문 배우’라는 타이틀이 따라다니지 않느냐. 태어날 때부터 ‘악역 할거야 응애’ 하면서 태어난 게 아니다. 뭘 해도 악역이 따라다녀서 반감 아닌 반감이 생겼다. 내가 작품을 선택하기보다 선택 받아야 되는 경우가 많다. 연기를 끊을 수 없으면 지혜로운 카리스마를 발휘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비슷한 악역이라도 ‘김서형이 하면 다르다’는 말을 듣고 싶었다. 10년 동안 작품을 했는데 ‘허투루 한 건 아니구나’ 생각했다.”

그 동안 ‘굿 와이프’(2016) ‘어셈블리’(2015) ‘개과천선’(2014)에서 변호사, 정치인, 검사 등 전문직 캐릭터를 연기한 경험이 도움됐다. 특히 선배 김정난(48)의 연기를 보고 자극 받았다. 극 초반 서울의대에 합격한 ‘영재’(송건희) 엄마 ‘이명주’(김정난)는 아들의 진심을 알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방송을 보고 ‘어쩜 이렇게 연기를 잘하지?’ 싶더란다. “배우들끼리 선의의 경쟁을 했다”고 돌아봤다.
김서형, 신애리 벗고 김주영 새로 입다···'악녀 포에버'

김서형은 캐슬 안 네 엄마 ‘한서진’(염정아), ‘이수임’(이태란), ‘노승혜’(윤세아), ‘진진희’(오나라)와 올블랙 패션으로 차별화했다. 표정과 걷는 자세 하나하나까지 신경 썼다. ‘로봇 연기’가 자연스럽게 나왔다며 “걸을 때도 각을 잡고 걷고, 모퉁이를 돌 때도 몸을 확 돌렸다. 가방도 흔들리지 않게 걸었다. ‘김주영’ 사무실에서는 손도 거의 안 썼다”고 설명했다.

“‘올백 머리 하겠다’고 한 건 후회했다. 툭 치기만 해도 욕이 나올 정도로 머리가 아팠다. 차에서 매니저에게 ‘머리 좀 어떻게 해달라’고 만날 징징거렸다. 머리가 헝클어질까봐 편하게 눕지도 못했다. 초반에는 경비를 아낀다고 현장에 헤어, 메이크업 스태프도 안 데리고 다녔다. 시청률이 조금씩 나오고 인기를 끄니까 돈 좀 쓰면서 스태프 데리고 다녔다(웃음).”

하지만 중후반부로 갈수록 스트레스가 심해졌다. ‘‘김주영’이 ‘혜나’(김보라)를 죽였는지’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이다. 대본이 나오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알 수 없어 부담감은 더욱 커졌다. “10~11회 때 ‘혜나’(김보라)를 들이고 멘붕이 왔다”면서 “감독님이 13회쯤 ‘김주영’의 과거가 드러날 거라고 했는데, 계속 안 나오더라. 딸 ‘케이’(조미녀)를 보러 가서 벤치에 앉아 우는 장면도 정말 어려웠다. ‘‘김주영’이 (혜나를) 살인했냐?’고 물으면 감독님이 정확히 얘기를 안 해줬기 때문”이다.

그래도 조현탁 PD 덕분에 버틸 수 있었다. “현장을 이끌어가는 선장으로서 배우들을 지혜롭게 잘 어루만졌다”며 “감독님이 믿음을 줘서 버텼다. 카메라를 정면으로 정확히 보는 사람은 ‘한서진’과 ‘김주영’ 그리고 ‘예서’ 뿐이었다. 종파티 때 감독님께 물어봤더니 다 의도한 거더라”며 고마워했다.

두 사람은 말하지 않아도 호흡이 척척 맞았다. 김서형이 준비한 연기를 선보이면, 조 PD는 말하지 않아도 의도를 파악했다. 김서형이 ‘무당 같다’고 할 정도다.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감독님을 보면 연기하고 싶은 마음이 샘솟았다”며 “‘내가 카메라를 이렇게 좋아했나’ 싶더라. 신나서 연기했다”며 좋아라했다.
김서형, 신애리 벗고 김주영 새로 입다···'악녀 포에버'

김서형의 노력은 빛을 발했다. ‘김주영’은 머리부터 발 끝까지 화제를 모았다. ‘감수하시겠습니까’ ‘의심하고 또 의심해’ 등 수많은 유행어를 만들었고, 각종 패러디가 쏟아졌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비서 ‘조 선생’(이현진)이 내 영정사진을 들고 있는 합성사진을 보고 정말 많이 웃었다. 시청자들의 창의력에 깜짝 놀랐다”고 했다.

김서형은 ‘김주영’과 같은 듯 달라 보였다. 인터뷰 장소에 민낯으로 수수한 복장을 하고 나타났지만, 카리스마는 ‘김주영’ 버금갔다. 하지만 “‘김주영’은 내 머리 꼭대기 위에 있는 여자”라며 “내가 봐도 무섭다”고 고개를 가로저었다.

김서형이 ‘SKY캐슬’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궁금했다. 아직 미혼이지만, 교육관은 누구보다 확고했다. “우리 부모님에게는 자식이지만, 반려견에겐 내가 부모다. 생명은 다 똑같으니까 교육법이 달라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도 난 억지로 뭘 시키면 반감을 갖는다. 10, 20대라고 다르지 않을 거다. 내가 이들보다 인생을 더 살았지만, 지금도 부모와 부딪힌다. 어렸을 때 부모와 관계, 기억 등이 영향을 끼친 게 아닐까.”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