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른미래 "한국당, '5·18 망언' 대국민사과해야"

등록 2019.02.12 10:12: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교안 등 당권주자도 입장 표명해야"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31차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은희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2.12.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31차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은희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권은희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은 12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한 것에 대해 한국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권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어설픈 변명과 표현으로 사태를 키우지 말고 당사자를 강력 징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방미 중인 김관영 원내대표 대행으로 이날 회의를 주재했다. 

논란이 된 공청회를 주최하고 폄훼 발언을 한 당사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향해서도 "국민과 역사 앞에서 철저히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5·18 민주화 운동은 이념과 정파를 떠나 역사적 성격의 민주화운동이며 민주주의 국가의 상징"이라며 "민주주의 상징인 국회 안에서 파렴치한 망언을 부추기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김진태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당권주자들을 향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그는 "김진태 의원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지만원씨라고 했는데 여전히 존경하는지 밝혀라"며 "황교안 전 총리도 입장이 불분명하다. 한국당은 민주주의 정당이지 독재정당이 아니다. 공당의 대표가 될 사람이 특별법까지 통과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애매모호한 입장을 표명해선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이 추천한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3명 중 2명을 '자격 미달' 이유로 임명하지 않은 데 대해선 환영의 입장을 밝히는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법적 판단 내용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권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추천한 후보는 자격에 해당하는 바가 없어서 청와대의 적절한 판단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법적 자격요건을 진상규명을 충실히 하라는 입법 목적으로 인식하고 청와대 판단을 존중하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에서 추천한 위원도 심의의결에서 제척사유에 해당하는 후보자에 대한 추천이 있으니 문제가 되고 있다"며 "청와대는 법적 판단을 밝혀 이번 임명거부가 정치적 판단이란 오해를 받지 않도록 스스로 결정해 정당성을 얻어야 한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도 "민주당이 추천한 두 사람도 문제가 크다"라며 "송선태 전 5·18기념재단 상임이사·이윤정 오월민주여성회 회장은 구속된 피해 당사자다. 어느 조사위원에도 피해 당사자가 참여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5·18특별법 제14조1항에도 가해자 또는 피해자는 조사위원으로 제척한다고 돼 있다"며 "만약 한국당 두 분은 거부하고 민주당 두 사람은 용인하면 진상규명위원회는 출범과 동시에 사망선고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