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화당, 5·18왜곡 의원 제명 촉구…"처벌법도 만들어야"

등록 2019.02.12 11:29: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장병완 "한국당, 징계조치 조속히 내려야"

유성엽 "한국판 홀로코스트법 만들어야"

천정배 "한국당, '왜곡 3인' 제명 동참해야"

김종회 "단순 징계 안돼…퇴출·제명 뒤따라야"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제41차 의원총회에서 장병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탄핵폐족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출당하라!', '5.18정신 훼손하는 자유한국당 해산하라' 등의 메세지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2.12.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제41차 의원총회에서 장병완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탄핵폐족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출당하라!', '5.18정신 훼손하는 자유한국당 해산하라' 등의 메세지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박영주 기자 = 민주평화당이 5·18 왜곡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에 대한 고강도 비판을 이어갔다. 이들은 해당 의원들을 제명하지 못할 경우 국회를 해산해야 한다는 것이 호남 민심임을 강조했다.

평화당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5·18 역사왜곡' 규탄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가장 먼저 포문을 연 장병완 원내대표는 "5·18 역사 왜곡 3인방을 제명하지 못하면 국회를 해산하라는 것이 호남의 민심"이라며 "이들의 발언은 너무나 반역사적, 반헌법적이며 우리 국회를 스스로 부정하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장 원내대표는 "3명 의원의 망언은 상식 이하의 문제"라며 "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진실과 헌법적 정당성을 인정하면 국회 징계 이전에 한국당 스스로 출당 등 징계조치를 조속히 내려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이 추천한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3명 중 2명을 임명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서도 "한국당에 추천권을 평화당으로 위임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달 14일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법 판사 등 3명을 5·18 진상조사위 위원으로 추천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권태오·이동욱 후보가 법에 규정돼 있는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한국당에 후보 재추천을 요청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뒤늦은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소나기만 피해가자는 속셈 같다. 이번에는 호락호락해선 안 된다"며 "5·18 왜곡과 폄훼 시도는 그동안 수차례 반복돼왔다. 반복되는 역사 왜곡 행위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시민단체와 학계에서 제기되는 한국판 홀로코스트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최고위원은 "우리도 더 이상 반복되는 역사왜곡과 반(反) 민주세력의 도발을 막기 위해 강력한 법적 제제가 필요하다"며 "5·18 뿐 아니라 4·19 혁명, 부마 민주화항쟁 등 정당한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는 자는 징역형 등 실형에 처해 후대에게 진실 알리는 법적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천정배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왜곡 발언 3인의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 의원은 "한국당이 이들의 제명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스스로가 쿠데타, 내란 세력의 주도로 다시 역사를 거스르고 새로운 내란을 일으키겠다는 음모를 가졌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은 자신의 민주적 정체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3명 의원의 제명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회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그러한 발상을 할 수 있으며 발언할 수 있는가, 참으로 애석하다. 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자괴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평화당에서 안전장치를 마련해서 역사적으로 망언을 일삼는 국민이나 의원, 누구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야 할 응분의 법안이 이번 기회를 통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한 징계로 마쳐서는 안 된다. 퇴출 내지 제명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