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항공업계 4Q 수익성 휘청…유가 내려도 경쟁 심화에 고심

등록 2019.02.13 07: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항공사들 지난해 일제히 4분기 영업이익 대폭 하락

올해 1분기 유류비 부담 덜어도 경쟁 심화 이어질 듯

【인천공항=뉴시스】박주성 기자 = 설 연휴 첫날인 2일 오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설 연휴 기간인 1일부터 7일까지 총 142만6,035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9.02.02. park7691@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박주성 기자 = 설 연휴 첫날인 2일 오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들로 붐비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설 연휴 기간인 1일부터 7일까지 총 142만6,035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9.02.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고은결 기자 = 지난해 4분기 국내 항공사들이 유류비 증가 등에 따른 영향으로 영업이익 하락을 면치 못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 가운데 새해 들어 유가 하락으로 1분기에는 수익성이 나아져도 시장 자체의 경쟁 상황은 심화할 것이란 전망이 이어진다.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들은 오는 14일께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증권가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중국 외 지역에서 부진한 영업실적과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인해 4분기 실적이 저조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지난해 실적을 발표한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도 4분기 영업이익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대한항공 작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3조2896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415억원으로 시장의 기대치를 밑돌았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연간 매출은 사상 최초로 1조원을 넘겼지만, 4분기 영업이익은 54억원 수준으로 69.3% 하락했다. 제주항공 측은 4분기 부진한 영업이익에 대해 "유류비 영향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항공사 원가에는 유가와 환율 등 외부 변수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의 4분기 실적이 '저공 비행'을 한 가운데, 올해 1분기는 유가 하락 추세에 힘입어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다만 공항별 슬롯이 포화되고 새로운 수요 창출이 어려운 만큼 시장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저가항공사는 탑승률 제고를 위해 운임 경쟁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에서는 더욱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내다보며, 신생 항공사까지 나올 시 '옥석 가리기' 현상이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일군 외형 성장에 안심할 수 없으며, 유럽 내 LCC들의 줄파산이 남의 일이 아닐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정 연구원은 "2019년 1분기 계절적 성수기 효과 및 낮아진 연료비로 인해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이나, 작년 역기저 효과 및 국내 여행 수요 둔화를 감안하면 수익성 개선폭은 기대치에 못 미칠 전망"이라며 "내수 소비 개선을 통한 여행 수요 회복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어 항공사 간의 경쟁 심화는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이 때문에 LCC들은 새 동력이 될 중거리 노선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신생 LCC가 출범하면 전체 시장의 수익성이 더 악화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기존 업체들은 국토교통부가 1분기 내 LCC 면허 심사 결과를 발표할 전망인 가운데, 신생 업체가 등장하면 항공권 가격이 더욱 내려갈 수 있으며 고정 비용인 인건비가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고정비가 늘수록 비용 통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한 LCC 관계자는 "신생 항공사가 등장하면 진짜 우려되는 것은 노선 경쟁이 아니라 인력 유출 문제"라며 "조종사, 정비사 인력이 옮기면서 한 번 오른 몸값은 내리기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