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환추스바오 "평정심으로 미중 무역협상 임해야"

등록 2019.02.14 10:06: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국, 건전한 자세로 대처 …마지노선 지킬 것"

"중국 양보하지 않는 자세, 미국 태도 전환 이끌어내"

【베이징=AP/뉴시스】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왼쪽에서 두번째)과 협상단 일행이 13일 베이징의 한 호텔을 떠나며 취재진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14~15일 미중 장관급 무역협상을 앞두고 므누신 장관은 전날 베이징에 도착했다. 2019.02.13

【베이징=AP/뉴시스】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왼쪽에서 두번째)과 협상단 일행이 13일 베이징의 한 호텔을 떠나며 취재진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14~15일 미중 장관급 무역협상을 앞두고 므누신 장관은 전날 베이징에 도착했다. 2019.02.13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미국과 중국이 14~15일 이틀간 베이징에 열리는 장관급 무역협상에서 합의를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진 가운데 중국 관영 언론이 지나친 기대를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3일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는 '평정심으로 미중회담 받아들여야'라는 제하의 사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부터 미국 시장까지 미중이 합의를 달성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제기되고 있고, 이런 낙관론은 중국 측의 기대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현 정세 속에서 중국은 이성과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이번 회담에 임해야 한다"고 전했다.

신문은 “중국 측의 태도는 총체적으로 안정적”이라면서 “중국은 건전한 마음 자세로 미중 무역마찰에 대처하면서 미국측의 요구를 만족시키지만, 경제적 주권과 국가 안보의 마지노선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은 절대 자국의 근본적인 이익에 대해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런 정책은 지난 1년 간의 검증을 거쳤고, 결국 미국의 태도 전환을 이끌어 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협상 시한을 기존 3월1일에서 뒤로 더 연장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미국 고위층의 미중 무역협상 관련 언급은 오락가락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발언들은 미국 여론과 시장에 명확한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무역전이 지속된다면 누가 더 버틸수 있겠느냐"라고 반문하면서 “중국은 절대 이를 원치 않지만, 중국이 미국보다 더 괴로워하고 먼저 양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미국인들은 애초보다 분명 적어졌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드라마틱한 무역전을 거쳐 미중 양국 모두 냉정함을 찾았고, 양국은 협상 타결이라는 분위기와 추세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미중 무역전이 장기적으로 기한없이 악화되지는 않겠지만, 양국이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전면적인 합의를 달성할 가능성도 매우 적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미중이 이번에 협상을 타결해도 미중 무역 관계는 향후 우여곡절을 겪을 가능성이 있고, 타결하지 못해도 양측 간 협상은 중단되지 않을 것이며 다른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