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타 지역 불법 폐기물로 몸살 앓는 전북도, 반발 확산

등록 2019.02.14 11:48: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의원들이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군산, 임실 폐기물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2.14.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의원들이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군산, 임실 폐기물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김민수 기자 = 전북도가 때 아닌 타 지역 불법 폐기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최찬욱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14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군산과 임실 지역에서 발행한 타 지역 배출 폐기물의 전북 반입에 대해 즉각적인 반출을 촉구하고 나섰다.

위원회는 “지난 1월 24일 환경부는 국가 지정 폐기물이라는 이유로 충북과 강원 지역 폐기물 753t을 군산으로 반입했다”며 “환경부의 독단적이고 행정편의적인 결정으로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전북도민의 가슴에 비수를 꽂았다”고 비판했다.

또 임실에 등록된 오염토양 반입정화시설과 관련해 대표적인 관광자원이자 식수원 주변에 토양정화업을 변경 등록해 준 광주광역시의 무책임한 행정처리를 지적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요청했다.

이날 정의당 전북도당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이 전국의 각종 폐기물 반입창고인가”라며 “문제해결을 위한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이달 11일 임실군청 앞에서는 임실과 정읍 시민사회단체와 주민 2000여명이 임실 토양정화업 허가 취소를 주장하는 규탄대회를 여는 등 전북지역이 타 지역 폐기물로 혼란과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정의당 전북도당 관계자들은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군산, 임실 폐기물 도지사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2019.02.14.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정의당 전북도당 관계자들은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군산, 임실 폐기물 도지사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에 대해 전북도 환경당국은 “토양정화업 사무실 소재지 관할 시도지사에게 등록 권한이 있는 업무지침을 정화시설 소재지 관할 시장군수에게 권한을 변경해야 한다는 개정안이 2018년 10월 23일 이후 국회 계류중이다”며 “개정 법률안이 조속히 통과돼 지역간 갈등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타 지역 불법 폐기물로 인한 도민의 우려가 커 죄송하다. 지역민의 안전과 삶의 질과 직결되는 만큼 용납할 수 없는 일로 시군과 함께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환경부와의 협조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내 반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