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임기 종료 앞둔 김병준, '5·18 망언' 사태에 커지는 속앓이

등록 2019.02.14 14:29: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해 7월 취임, 안정적 당 운영으로 지지율 상승 일조

5.18 망언 사태로 사과, 3인방 윤리위 회부에도 지지율↓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당 윤리위 결정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2.14.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당 윤리위 결정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2.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연일 5·18폄훼 파문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는 가운데 임기 종료를 앞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속앓이를 하고 있다.

지난 12일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5·18망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대신해 세 번이나 고개 숙여 사과했다. 또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과 관리감독을 못한 자신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14일 윤리위에서 '주의'조치를 받았다.

김 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5·18민주화운동 단체들을 만나 쓴소리를 듣고 3명 의원직 박탈과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받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수습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창 상승세를 보이던 당 지지율은 14일 지난주 대비 3.2%p나 하락했다.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지난 11~13일 전국 15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표본오차±2.5%p), 한국당은 3.2%p하락한 25.5%를 기록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김 위원장이 취임했던 지난해 7월 3주차 18.3%로 시작한 낮은 지지율은 점점 올라 30% 고지를 눈앞에 두고있던 중이었다.

김 위원장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공은 6·13지방선거 참패 이후 극에 달하던 계파분열을 단기간에 가라앉게 했다는 점이 꼽힌다. 또 문재인 정부의 과도한 시장개입을 지적하는 '국가주의' 프레임을 만들고 아이(i)노믹스, 아이(i)폴리틱스 등 정부여당을 향한 적극적 공세를 취한 점도 김 위원장의 성과로 거론된다. 특히 김 위원장의 안정적인 당 운영을 높게 평가하는 당내 의원들이 나올 정도다.

물론 김 위원장의 과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 건 사실이다. 당무감사 없이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키고 인선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 간 신경전을 촉발했다는 지적이 있다.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영입한 전원책 변호사의 경질 사태 등으로 리더십에 상처를 입었다는 평가도 있다. 아울러 전당대회를 앞두고 김 위원장의 출마설이 나와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켰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광주5.18 관련 단체 및 시민단체 대표단의 항의 방문을 받고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9.02.13.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광주5.18 관련 단체 및 시민단체 대표단의 항의 방문을 받고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9.02.13. [email protected]

하지만 여러 공과에 대한 논의를 뒤로 하더라도 오는 27일 전당대회를 무사히 치르고 자연인으로 돌아간다면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일 거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관측이다. 정치권에선 김 위원장이 이를 바탕으로 추후 대권주자로서 정치적 존재감을 보일 수 있다는 예측도 나왔다.

그러나 임기 막판에 터진 5·18 망언 사태로 당 지지율은 단기간에 하락세로 돌변했다. 자칫 5·18정국이 장기화할 경우 전당대회는 물론 당 지지율에도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김 위원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날 당 윤리위는 이종명 의원에게는 제명처분을,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게는 징계를 미루기로 했다. 또 김 위원장에게는 주의처분을 내렸다.

문제는 당의 뒷수습이 악화일로의 여론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을지다. 이후에도 민심을 돌려세우지 못할 경우 하락세로 접어든 당 지지율이 계속 추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 사태를 보다 더 일찍 수습하지 못한 김 위원장에 대한 정치권의 평가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임기 만료를 앞둔 김 위원장의 번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