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소식] 경기도교육청과 현안 간담회 등

등록 2019.02.14 17:11: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신동헌 시장은 13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광주시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광주시)

신동헌 시장은 13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광주시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광주시)


 【광주=뉴시스】 이준구 기자 =◇경기도교육청과 현안 간담회

신동헌 시장은 13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광주시 교육발전을 위한 교육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신 시장은 신현초등학교 개교를 앞당길 수 있는 특단의 대책 수립과 공립 단설 유치원 설립, 곤지암 중·고등학교 분리, 국가지정 문화재인 분원리 요지 활용을 위한 분원초등학교 이전을 이 교육감에게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 교육감은 광주 교육 현안사항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신현초 개교에 대한 시급성과 남종면 분원리 지역의 역사성 회복과 문화재 복원을 위한 분원초 이전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발대식

광주시 실버인력뱅크와 대한노인회 광주시지회는 14일 광주시노인복지관에서 ‘2019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합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발족 취지와 역할을 알리고 참여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통한 높은 성취감 제고와 자긍심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올해 노인일자리 지원사업은 27개 사업, 1571명이 참여하게 되며 유형별로 보면 공익활동 1273명, 사회서비스형 104명, 시장형 94명, 인력파견형 100명 등이다.  
 
 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17일 이틀 간 국립횡성숲체원에서 청소년 교육 및 시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한다.(사진제공=광주시)

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17일 이틀 간 국립횡성숲체원에서 청소년 교육 및 시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한다.(사진제공=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숲 체험

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17일 이틀 간 국립횡성숲체원에서 청소년 교육 및 시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로또기금 공모사업에 선정돼 프로그램운영비 숙식비,  버스 2대 등 약 1500만 원을 지원받게 되는데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읍면동 아동청소년 정서적 치유 및 도시숲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의 건전 성장과 미래 녹색 성장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된다.
  
◇초등학교 앞에 무인교통단속 카메라 

광주시는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 카메라를 설치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현재 관내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27개소 중 광남초교 도궁초교 양벌초교 태성초교 등 초등학교 10개소 주출입구 인근 도로 및 교차로에 무인교통단속카메라 11대를 설치해 운용 중이며 지난해 경기도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 6억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연말까지 18대를 추가로 설치해 관내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 카메라 설치율 100%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 야생동물 피해 예방사업 추진 

광주시는 매년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예방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54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전기울타리 철선울타리 방조망 경음기 등 피해예방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설치비용의 60% 범위 내에서 농가당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사업신청을 받은 후 사업대상자를 선정, 농작물 파종기·수확기 이전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홈페이지(www.gjcity.go.kr) 고시 공고란을 참고하거나 광주시 녹색환경과 녹색환경팀(031-760-4666)에 문의하면 된다.
 
‘2019년 제1회 마을·도시재생 활동가 양성교육 과정’ 모집 포스터.

‘2019년 제1회 마을·도시재생 활동가 양성교육 과정’ 모집 포스터.

◇마을·도시재생 활동가 양성교육 

광주시는 마을만들기 및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고 발전시켜 나갈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2019년 제1회 마을·도시재생 활동가 양성교육 과정’ 수강생을 내달 6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모두 9차시로 오는 3월 11일부터 4월 8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씩 ▲마을만들기·도시재생의 이해 ▲광주시의 이해 ▲광주시 마을만들기·도시재생의 이해 ▲마을·도시재생 활동가의 이해와 역할 ▲선진지 답사 ▲전국 사례지 살펴보기 ▲공모사업·회계교육 ▲의사소통의 기술 ▲사회적 경제의 이해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 신청은 마을·도시재생에 관심이 있거나 활동경험을 가진 광주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료자는 광주시 마을·도시재생활동가 참여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