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당 당권주자 첫 TV토론…"병역특혜" "배신" "극우" 난타전

등록 2019.02.15 17:26: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병역 의혹, 탈당 전력, 태극기부대 등 치열한 공방

【부천=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1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김진태, 오세훈, 황교안(가나다순) 후보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2.15.photo@newsis.com

【부천=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1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김진태, 오세훈, 황교안(가나다순) 후보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자유한국당의 새 당대표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기호순)는 15일 첫 TV토론회에서 서로의 약점을 들춰내며 가시돋친 공방을 벌였다.

이날 경기 부천 OBS 방송국에서 진행된 경선 TV토론에서 황 후보는 당권을 잡을 경우 계파갈등 재연 우려에 대해 "당대표가 된다면 다시는 계파 문제가 언급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헌법가치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이 자유한국당 빅텐트에 다 모여 진정한 통합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강성보수 성향으로 인한 수도권 필패론에 대해서는 "자유우파의 가치와 정책을 국민들에게 잘 알려 나간다면 문재인 정부의 폭정, 한국당의 역량을 잘 이해하고 선택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수도권에서도 이길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오 후보는 "황교안 후보는 스스로 공안검사임을 자부하고 평생을 그 경력으로 쌓아오셨다"며 "강성우파, 이 성격 때문에 지금 이 문재인 정부의 실정 하에 우리 당내에서는 인기가 높지만 사실 오른 우파 정당에 맨 오른쪽에 계시면서 과연 중도를 향한 당의 외연합장에 대해서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신지 궁금하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황 후보는 검증되지 않은 '정치신인'이라는 약점에 대해서는 "정치경험은 없지만 국정경험은 많이 있다"면서 "공직자였지만 치열한 싸움의 한복판에 있었던 경험이 있어 제1야당을 이끌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김 후보는 "당에 들어오셔서 아마 한 달도 채 안 되셨을 텐데 당에 어느 정도라도 일정 부분 기여를 하시고 천천히 당 대표에 도전하시는 게 어떻겠느냐"며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오 후보는 황 후보의 장남 병역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제가 크게 우려하는 것은 (황 후보의)장남 병역특혜 문제"라며 "주특기도 바뀌고 보직도 갈수록 편한 보직으로 바꼈다"고 지적했다.

황 후보는 "우리 아들은 2년동안 현역으로 복무했고, 그 과정에 아무런 비리가 없었다"며 "중간에 보직이 변경됐다고 하는데 좋은 보직으로 된 것이 아니다. 당시 아들은 '기흉'이라는 질병을 앓고 치료된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군대갔다. 인쇄소에 종이가루가 날리고 아주 치명적인데도 아무 말하지 않고 근무를 했다"고 반박했다.

오 후보는 탈당과 복당 이력에 대한 당내 반감에 대해 "저는 보수를 한 번도 배신한 적이 없다"며 "무상급식 주민 투표때 처참하게 쓰러졌었다. 보수의 가치를 위한 싸움이었다"고 했다. 

그러나 황 후보는 "오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 무상급식 문제로 중도 사퇴함으로써 보수가 어려워졌다"며 "결과적으로 보수의 확장을 오히려 막는, 어렵게 하는 그런 일을 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지적에 오 후보는 "우리당의 정체성에 맞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주민투표가 벌어졌는데 당시 당대표인 홍준표 대표와 실세인 박근혜 대표께서 도와주시지 않았다"며 "당의 가치를 위해서 싸우다가 전사한 장수였다. 그런 장수를 내치면 다음에 아무도 당을 위해서 싸우지 않는다"고 맞받았다.

【부천=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1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김진태, 오세훈, 황교안(가나다순)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2.15.photo@newsis.com

【부천=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1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 경인TV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김진태, 오세훈, 황교안(가나다순)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 후보는 '태극기부대'로 상징되는 강성보수 이미지에 대해 "지금 이 시대의 보수우파 정신은 애국이라고 생각한다"며 "무너져 내려가는 나라를 어떻게든지 지켜보자는 게 지금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지금 정권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세력이 바로 태극기 세력"이라며 "때만 되면 언제는 극우세력이라고 그랬다가 언제는 끌어안아야 된다고 그랬다가, 더 이상 이분들을 이렇게 모욕하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고는 "김진태가 당대표가 된다고 해서 탄핵에 찬성했던 분들, 탈당했던 분들 다 잘라내는 거 아니다"라며 "저는 의리의 김진태다. 정치에도 신의를 가지고 다 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후보는 태극기부대에 대해 "이 나라를 위해서 지금까지 헌신하신 분들이다. 거기에다 애국심까지 있는 분들이다"라면서도 "일부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우려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오 후보는 "김진태로 상징되는 그런 분들이 당을 좀 더 대중 속으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당이 아니라 당을 국민의 마음과 괴리되는 마음을 이끌어가는 것은 있는지 없는지 고민을 좀 해봤으면 하는 시점"이라며 "오른쪽으로 더 밀려나가면 낭떠러지 밖에 없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개혁보수 성향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오 후보는 "나라살림이 진보와 보수 양쪽날개로 균형을 잡는 것처럼 보수정당도 정통보수와 개혁보수가 균형을 이룰 때 앞으로 나아간다"며 "보수는 끊임없이 변화할 때 집권을 계속할 수 있다. 영국 보수당의 오랜 생존비결도 그런 것이었다"고 했다.

세 후보는 '5·18 폄훼' 후폭풍에 대한 수습책도 제시했다.

오 후보는 "당 지도부가 바로 조취를 취했어야 했는데 처음에 좀 좌고우면하다가 타이밍을 놓쳐서 그러는 사이에 일주일 사이에 지지율이 빠졌다"며 "정치는 빠른 결단 타이밍의 예술이라고 하지 않느냐. 앞으로 당 대표가 되면 보다 과감하고 단호한 처리를 하겠다"고 했다.

황 후보는 "일부 의원들이 세간의 극단적인 주장에 동조하는 것처럼 비쳐지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당 전체가 논란에 휩싸이게 된 점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5.18은 역사적 아픔이고, 다시는 되풀이해서는 안 되는 교훈이다. 아픈 과거에 대한 논란을 만들어 내거나 피해자들이 마음의 상처를 입을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정말 우리가 삼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후보는 "5·18 정신을 폄훼한다거나 망언한다거나 5·18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라면서도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되는 문제가 남아 있다. 국민들의 세금이 들어가는 문제이기 때문에 알 권리 차원에서도 그걸 밝히는 게 좋겠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