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군인 할증? 동두천지역 상인들 "억울한 오해"

등록 2019.02.15 15:43: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PC방 업주 "평일 외출제 시행 날짜 모르고 인상 결정"

동두천 시민 "바가지 지역으로 이미지 훼손돼 안타까워"

동두천시가 배포 중인 군장병 할인 협조문 (사진=동두천시 제공)

동두천시가 배포 중인 군장병 할인 협조문 (사진=동두천시 제공)

【의정부=뉴시스】 이호진 기자 = 경기 동두천지역 일부 PC방들이 사병들의 평일 일과 후 외출 시행일인 지난 1일 요금을 전격 인상해 논란이 일자 지자체까지 나서 군인 할인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15일 동두천시와 지역 상인들에 따르면 동두천지역 일부 PC방들은 지난 1일 요금을 회원가 기준 1000원에서 1300원으로 30% 인상했다.

서울이나 경기지역 평균 PC방 요금과 비슷한 수준의 인상이었지만, 하필 사병들의 평일 일과 후 외출제 시행 당일 요금이 인상되면서 SNS에서 외출 군인을 노린 속칭 ‘군인 할증요금’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실제 경기북부의 군부대 인근 상권 대부분은 일반지역보다 500~1000원 정도 가격이 비싸게 형성돼 있다.

심지어 한 부대 앞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일반 주거지역에 위치한 지점보다 모든 메뉴가 500~1000원 가량 높게 책정돼 있고, 어떤 지역은 PC방의 주중 요금과 주말 요금이 다르거나 주말 숙박요금이 6만~7만원까지 2배 가까이 오르기도 한다.
 
그러나 정작 이번에 논란이 된 동두천지역은 오히려 군인 상권과 다소 거리가 있는 일반 상업지역에 가까워 군인을 겨냥한 요금 인상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지역 내 28사단 장병들이 외출, 외박을 나오기는 하지만 도심 유동인구가 많은 탓에 지역주민을 상대로 한 영업 비중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한 20대 시민은 “미군을 제외하면 일반 사병들이 많은 지역도 아닌데 왜 군인들이 평일에 외출한다고 우리까지 요금이 인상돼야 하냐”며 불만을 토로했을 정도다.
 
이 때문에 논란을 일으킨 동두천지역 PC방 업주들도 이번 요금 인상이 담합이나 바가지가 아닌 지난해부터 예정됐던 요금 인상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보산동에서 PC방을 운영하는 박오순(65)씨는 “동두천지역 PC방 요금은 지난 7~8년간 1000원에 고정돼 있다가 지난해 인상을 시도했으나, 갑자기 대형 프랜차이즈 PC방이 생기면서 인상이 미뤄졌다”며 “군인들의 평일 외출제가 시행되는 것은 알았지만, 날짜를 모르는 상태에서 인상일을 결정해 이런 일이 생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최저임금이 4000원대에서 8000원대로 인상될 동안 요금 한번 올린 적 없는 동두천지역이 이번 일로 오해를 받게 돼 당혹스럽다“며 ”욕을 먹고 오해를 받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인건비 인상 때문에 야간에는 14시간씩 직접 근무하거나 무인점포 형태로 밖에 운영할 수 없는 업주들의 고충도 조금은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뜻하지 않게 ‘군인 바가지 지역’이라는 오해를 사게 되자 지자체까지 나서 군인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중이다.

동두천시는 군인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음식점에 쓰레기 봉투를 제공하고, 숙박업과 목욕장업, 이·미용업계와도 군인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PC방 업계 역시 요금 인상 논란에 대응해 서비스 음료를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상태다.
 
동두천시 관계자는 ”동두천은 미군부대가 있어 미군 접객업소들이 많기는 하지만, 일반 사병을 상대로 한 영업비중은 높지 않은 지역이어서 이번 논란에 주민들이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며 ”지역 상인들이 업소를 방문하는 군 장병들을 최대한 배려하고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심 중인 만큼 조만간 오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