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용 개선 체감 어렵다" 청년 발언에…홍남기 "송구스럽다"(종합)

등록 2019.02.15 17:04: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5일 인덕대 대학일자리센터 방문…취·창업준비생들과 타운홀 미팅

"가장 좋은 방안은 민간 투자 늘리는 것…공공 일자리는 보완적 성격"

"올해 구직활동지원금 신설…상반기 중 희망사다리 강화 방안 마련"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노원구 인덕대학교를 방문해 학교 내 시설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19.02.15.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노원구 인덕대학교를 방문해 학교 내 시설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19.02.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장서우 기자 = 15일 취업 및 창업 준비생들을 만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2시30분께 서울 노원구 소재 인덕대학교를 방문, 취·창업 준비생들과의 '타운홀 미팅' 자리에서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발표하고 고용 또한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피부로 느끼기엔 아직 어려움이 많다"는 한 학생의 발언에 이같이 답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은데, 그중에서도 국민들에게 가장 피부로 와 닿는 것이 고용 지표가 아닌가 한다"며 "가장 바람직한 해법은 민간 기업이 투자를 늘려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기업이 경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공공 일자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성격임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 공공기관 등 공공 부문에선 보완적으로 마중물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올해 공공기관에서만 2만5000명을 정규직으로 뽑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청년이나 노인, 경력단절여성(경단녀) 등 취업에 특히 취약한 계층에 대해선 취업이나 재취업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해 예산을 확보해 지원하려 한다"며 "올해 처음 '청년구직촉진활동자금'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청년구직촉진활동지원금이란 만 18~34세 미취업자 중 졸업 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인 중위소득 120% 이하인 사람들이 취업 시까지 월 50만원을 최대 6개월간 제공해주는 제도다. 지원 기간 내 조기 취업할 경우 50만원의 취업성공금을 제공한다. 이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음달부터 상시 접수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엔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박백범 교육부 차관, 김학도 중소기업벤처부 차관도 자리해 취·창업 준비생들과 고용 정책 관련 대화를 나눴다. 미팅 직전엔 인덕대 내 대학일자리센터에 마련된 취업 지원 시설들을 둘러봤다.

인덕대는 지난 2000년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한 후 전문대학교 중에선 유일하게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된 바 있다. 창업선도대학이란 전담 인력, 장비 등 우수한 창업 인프라를 갖춘 대학을 지정해 창업자를 발굴하고 창업 준비에서부터 이후 성장까지 전 단계를 패키지 형식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날 사후 보도자료를 통해 "청년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상반기 중 청년 희망사다리 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