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일 외교장관 "2차 북미회담 성공 기대…양국 함께 노력"

등록 2019.02.15 23:45: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보스포럼 이후 약 3주 만에 다시 마주앉아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공조방안 논의 관측

강제징용 법원 판결 관련 정부 입장 재확인

"어려운 문제 많을수록 소통·교류 이어가야"

【서울=뉴시스】강경화 장관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고노 다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만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2.15.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경화 장관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고노 다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만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2.15. (사진=외교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강경화 장관은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고노 다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만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문제, 한일관계 발전방향 등에 대해 논의됐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회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해 한일 양국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고노 대신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원하면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한·일 및 한·미·일 간 소통을 계속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두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양국 간 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최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방북 논의 등 진전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류했을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또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관련한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했으며, 이에 대해 고노 대신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라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요청한 외교적 협의 문제가 논의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12일 주일 한국대사관의 김경한 공사를 불러 답변을 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일본은 지난달 8일 외교적 협의를 제안하며 30일 이내에 답변할 것을 요구했으나, 우리 정부는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외교적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중재위원회에 제소할 것으로 보인다.

두 장관은 이번 회담을 통해 진지하고 충실한 의견 교환을 가졌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위 의제 외에도 초계기 논란, 위안부 문제, 문희상 국회의장 '일왕 사죄' 발언 등 양국 관심사안이 다양하게 논의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두 장관은 약 3주 만에 양자회담이 개최된 것을 평가하고, 양국 간 어려운 문제들이 많을수록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과 교류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또 앞으로도 다양한 계기에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두 장관은 지난달 23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례총회를 계기로 만난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