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 7월 개소

등록 2019.02.17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월부터 성동·노원·은평·마포·강서에 시범운영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2019.02.1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2019.02.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서울시가 시민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SOS센터'를 오는 7월 개소한다. 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구 등 5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 후 2021년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돌봄SOS센터'는 복지·보건·의료 서비스의 통합 창구다. 갑작스런 질병이나 사고로 긴급하게 가사·간병이 필요할 때부터 병원방문 동행, 형광등 교체 등 일상적 돌봄까지 시민들의 요구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우선 7월 '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 등 5개 자치구에 시범사업을 시작한 뒤 2021년 전 자치구로 확대할 방침이다. 

돌봄SOS센터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내에 설치·운영된다. 사회복지직과 간호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담인력 '돌봄매니저'가 배치된다.

어르신, 장애인, 치매환자 등 돌봄욕구가 있는 시민 누구나 전화나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하면 '돌봄매니저'가 72시간 내에 직접 찾아간다. 돌봄매니저는 상담을 통해 각 개인별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케어플랜'을 수립하고, 필요한 시설과 서비스로 연계해준다.

서비스 이용 후에도 돌봄매니저가 만족도 조사화 사후점검을 통해 전 과정을 관리할 방침이다.

'돌봄SOS센터'의 주요 기능은 ▲긴급돌봄서비스 신설을 통한 제도권 밖 돌봄 사각지대 해소 ▲'우리동네 나눔반장' 서비스와 연계한 일상편의 서비스 제공 ▲복지-보건 통합적 접근을 통한 '서울 케어'의 추진 등이다.

구체적으로 '긴급돌봄서비스'를 신설해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공공의 책임을 강화한다. 장기요양등급 외 판정자(탈락자)나 홀몸 어르신(장애인)이 갑작스런 질병·사고로 돌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요양보호사의 가사·간병서비스를 연간 최대 5일간(필요시 최대 10일, 1회당 최대 3시간) 지원받을 수 있다. 서비스 비용은 소득에 따라 차등부담율이 적용될 예정이다.

또 홀몸 어르신, 공령부부 가구, 장애인 단독가구 등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운 대상자에게는 '우리동네 나눔반장' 서비스를 연계해 편의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동네 나눔반장'은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지역 내 사회적경제 기업이 병원방문 동행, 도시락 배달, 형광등 교체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돌봄공동체 조성과 지역사회 내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추구한다. 서비스 비용은 서비스종류별, 소득수준별 차등부담율이 적용된다.

아울러 대상자 대부분이 복지와 건강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기존 찾동 방문간호사, 복지플래너, 보건지소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복지+보건 통합 케어플랜'을 수립한다.

시는 시범사업의 운영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서울시복지재단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로드맵 설계를 진행한다. 돌봄수요와 자원분석조사 등을 바탕으로 '돌봄SOS센터 운영매뉴얼'을 개발·제작하고, 돌봄전문교육과정 설계 및 돌봄 운영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돌봄은 더 이상 개인이 짊어지고 가야 할 부담이 아닌 사회가 함께 안고 가야 할 사회적 문제"라며 "'돌봄SOS센터'는 저소득층이나 중증대상자 중심이었던 돌봄서비스를 필요한 시민 누구에게나 신속하고 촘촘하게 제공하기 위한 '복지서울'의 핵심사업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적극적인 돌봄 사각지대 발굴과 시민 모두를 아우르는 보편적 돌봄복지로 시민 일상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공동체적 삶에 기반한 사회적 우정의 시대를 열겠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