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당 "5·18위원 변경 안 한다"…여야 4당 "심각성 모르나"

등록 2019.02.17 16:55: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오만하고 뻔뻔스러운 태도 여전"

바른미래 "재추천하든지 반납하든 해야"

평화당 "한국당 해체 요구 불러일으켜"

정의당 "전두환 정신 따르겠다는 고백"

나경원 "아주 적절한 팀…다시 추천할 것"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7일 서울시 여의도 국회 릴레이농성장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유튜브 촬영을 하고 있다. 2019.02.17.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7일 서울시 여의도 국회 릴레이농성장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유튜브 촬영을 하고 있다. 2019.02.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오제일 기자 = 여야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자유한국당 몫 5·18 진상조사위원 2명에 대해 재추천을 요구한 것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자유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나서 '변경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나 원내대표 발언을 비판하면서 재추천 또는 추천권 포기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이해식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망언 3인방에 대한 국민 기만적인 징계 유보 조치에 이어, 무자격 위원 추천 강행 의사까지 분명히 함으로써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정신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오만하고 뻔뻔스러운 태도를 감추지 않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가 자당 일부 의원의 5·18 망언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한 것을 두고도 "국민을 안중에 두지 않는 국민 무시 발언이라 아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른바 망언 3인방에 대해서도 "한국당에 간곡히 호소한다. 들끓는 국민의 분노를 가라앉히고, 민주주의 역사에 부끄럽지 않으려면 단호하고 추상같은 조치로 반민주주의적인 의원들을 단죄해야 한다. 그것이 경색된 국회를 푸는 첫 출발이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이종철 대변인 논평에서 "진실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인물을 물색해 재추천하든지 아니면 추천권 자체를 깨끗하게 반납함으로써 국민 앞에 예의를 다해야 한다"며 "상황의 심각성을 모른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의 진상조사위원 추천 지연을 지적하면서 "한국당은 5·18 진상 조사와 관련 국민들에게 이미 진정성을 상실한 상태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백배 사죄하고 이해를 구해도 모자랄 판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막가파식 행동과 판단력이 아닐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나 원내대표는 5·18 훼손 공청회 다음날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말해 도리어 파문에 기름을 끼얹고, 수습의 '골든타임'을 속절없이 놓쳐버렸다"며 "지도부로서 책임이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민주평화당도 김정현 대변인 논평에서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는 것 같다. 한국당 해체 요구를 더욱 거세게 불러일으킬 뿐이다"며 "5·18망언의 뿌리는 북한군 개입설을 확증하려는 한국당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을 정도로 5·18북한군 개입설이라는 가짜뉴스의 온상이 한국당인데도 5·18진상조사위원으로 추천 거부된 인사들을 재추천하겠다는 것은 진상규명 작업 자체를 무산시키고 5·18북한군 개입설을 확증하겠다는 의도를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한국당이 해야할 일은 5·18북한군 개입설을 공공연히 유포하고 망언 당사자들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다"며 "한국당은 조사위원을 재추천하거나 추천권을 반납해 진상규명작업에 협조하고 망언 3인방을 퇴출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정의당도 정호진 대변인 논평에서 "나 원내대표의 주장은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상황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자, 5·18 북한군 개입설의 첫 유포자인 전두환 정신을 따르겠다는 고백"이라고 비판했다.

【인천공항=뉴시스】배훈식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방미 일정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2.16.  dahora83@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배훈식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방미 일정을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2.16. [email protected]

그는 "한국당이 제대로 추천했다는 권태오·이동욱씨 등은 사람만 다를 뿐 5·18 북한군 개입설을 맹신하는 추종자로 지만원씨와 다를 바 없다"며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 하라고, 한국당이 제대로 추천했다는 것은 5·18 진상규명을 방해할 사람들로 제대로 추천했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정 대변인은 "헌법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5·18 역사 쿠데타는 헌정파괴 범죄에 동조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의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거부 또한 헌정파괴 범죄 목록 중 하나다"고 했다.

반면 나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 추천 5·18 진상조사위원 3명 중 2명을 거부한 것에 대해 다른 인물을 추천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유튜브 채널 '신의 한수' 출연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당이 위원 재추천 또는 추천권 반납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실질적으로 추천위원들이 위원 자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주 적절한 팀"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헬기 기총소사 부분도 진상조사 범위라 군 출신의 경력자가 필요하다. 여러 가지 수사 기록을 봐야 해 법조인 출신도 필요하다. 탐사 보도 등 일종의 역사 고증 작업도 많이 한 언론인 출신도 들어가 있다"라며 "저희로서는 각 분야에서 필요한 분들을 모셨고 자격 요건이 충분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요구에 대해서 납득할 수 없고 (논란이 된 위원을) 다시 추천할 것이라는 말을 드린다"라고 단언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전날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며 기자들과 만나서도 "진상규명을 위해서도 저희 당은 골고루 가장 필요한 분야에 대표되는 분들을 제대로 추천한 것"이라며 "변경할 이유가 없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을 겨냥해 "민주주의 파괴·유린 세력 옹호와 한국당에 대한 가당치도 않은 극우 프레임 씌우기 작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이라며 "산처럼 쌓인 현 정권의 권력형 비리 의혹이 그런다고 덮어질 거라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반격에 나서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