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노총 방해로 경사노위 탄력근로제 논의 시작도 못해

등록 2019.02.18 15:29:56수정 2019.02.18 15:35: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노총 입장문 들고 7층 회의장 들어서

경사노위 위원들 8층서 2시간째 대기 중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논의 중단’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노동시간 제도 개선위원회는 이날 오후 마지막 전체회의를 하고 논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시위로 파행을 겪고 있다. 2019.02.18.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논의 중단’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노동시간 제도 개선위원회는 이날 오후 마지막 전체회의를 하고 논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시위로 파행을 겪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 노사가 합의안 도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경사노위는 18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에스타워)에서 8차 전체회의를 열어 막판 협상에 나서기로 했지만 2시간 가까이 회의를 시작조차 못하고 있다.

경사노위는 당초 7층 대회의실에서 8차 전체회의를 개의하고 논의를 진행하려 했지만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탄력근로제 논의 중단'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들고 회의장에 나타나자 8층으로 자리를 옮겨 대기 중이다. 

경사노위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 간사인 손동희 전문위원은 오후 3시께 상황 설명에 나서 "회의장이 아직 정돈이 안된 상황"이라며 "지금 위원들이 8층에 잠깐 대기중"이라고 설명했다.

손 위원은 "회의가 조금 더 지체될 가능성이 있다"며 "제가 간사이기 때문에 (위원장) 대신 민주노총의 입장문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민주노총 관계자는 "회의를 방해하러 온 게 아니고 회의가 시작되면 입장문을 드리고 조용히 물러날 생각인데 (이철수 위원장은) 우리가 나가야 회의를 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입장문을 드리려고 기다리고 있다. 조금 더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것도 회의 참여의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논의 중단’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먼저 도착한 노동시간 제도개선위원회 한 위원이 회의가 개최되지 않아 자리를 떠나고 있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노동시간 제도 개선위원회는 이날 오후 마지막 전체회의를 하고 논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시위로 파행을 겪고 있다. .2019.02.18.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논의 중단’ 촉구 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먼저 도착한 노동시간 제도개선위원회 한 위원이 회의가 개최되지 않아 자리를 떠나고 있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산하 노동시간 제도 개선위원회는 이날 오후 마지막 전체회의를 하고 논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시위로 파행을 겪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날은 경사노위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가 탄력근로제 문제 논의를 마무리 짓기로 한 날이다.

하지만 경영계는 현재 최대 3개월인 탄력 근로제 단위 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확대해야한다는 입장이지만 노동계는 건강권 침해와 임금 감소우려를 제기하며 반대하고 있어 합의문 도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논의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강행 처리에 대비해 다음 달 6일 총파업 일정을 잡아 놓은 상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