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IS대원 자국민 안데려가면 석방" 트럼프 트윗 협박에 유럽 '발끈'

등록 2019.02.19 11:21: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민 깊은 유럽…나라별 대책 부심

'IS아기' 처리 문제도 고심

【바구즈=AP/뉴시스】 시리아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이슬람국가(IS) 장악 지역으로 알려진 동부의 바구즈에서 10일 쿠르드 반군이 미군의 공습 지원을 받아 IS 잔당 소탕에 나서자 민간인들이 피난가고 있다. 온라인 쿠르드 통신사 제공 비디오 사진이다. 미군은 최근 시리아 내 IS가 장악 지역 99.5%를 상실하고 지금은 바구즈 부근의 5㎢ 지역에 모여 있다고 말했다. 2019. 2. 11.

【바구즈=AP/뉴시스】 시리아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이슬람국가(IS) 장악 지역으로 알려진 동부의 바구즈에서 10일 쿠르드 반군이 미군의 공습 지원을 받아 IS 잔당 소탕에 나서자 민간인들이 피난가고 있다. 온라인 쿠르드 통신사 제공 비디오 사진이다. 미군은 최근 시리아 내 IS가 장악 지역 99.5%를 상실하고 지금은 바구즈 부근의 5㎢ 지역에 모여 있다고 말했다. 2019. 2. 11.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이슬람국가(IS) 소속 자국민을 데려가라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요구에 유럽이 발끈하고 나섰다. 하지만 속 시원하게 거절할 수도, 그렇다고 수용할 수도 없어 복잡한 속내다.

1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날 열린 유럽연합(EU) 외무장관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테러 관련 정책을 트윗으로 올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비난을 쏟아냈다.

장 아셀보른 룩셈부르크 외무장관은 "유럽 국가들은 문제가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며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으려면 이 문제를 '논의'해야지 무작정 트위터로 올리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다.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미국의 요청은 당장 실행은 어렵다"며 "미국이 생각하는 것만큼 쉽지 않은 일"이라고 털어놨다.

현재 미국은 시리아 내 IS 잔당 소탕을 위해 막바지 작전을 벌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생포한 포로들을 미군 지원 쿠르드 민병대 주도 하에 수용하고 있다.

전투원 포로는 수백명 수준이며, 전투에 가담하지 않은 여성과 아이들을 포함하면 수천명 규모다. 이중 상당수는 유럽 국적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 트위터를 통해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나라들은 우리가 시리아에서 포로로 잡은 800여명의 IS 전투원들을 데려가 재판에 회부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그냥 풀어줄 수밖에 없다. 이들은 유럽에 침투할 가능성이 높다"고 협박했다.

유럽 국가들은 포로들을 자국에서 재판에 회부한다 해도 증거 부족으로 유죄를 입증하기 쉽지 않다는 점 등을 우려하고 있다. 테러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IS 소속원들을 중동 국가에 두는 것보다 자국에 수용해 감시하는 것이 안보상 더 나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브뤼셀에 본부를 둔 에그몬트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테러 전문가 릭 쿨셋 박사는 "그들을 그곳(시리아)에 방치한다면 안보상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여기선 그들을 감시할 수 있지만, 그곳에선 그들을 감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프랑스는 여성, 어린이들을 포함해 100명 이상의 포로들을 송환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 독일 등 다른 국가들은 분열된 여론에 직면하면서 아직 명확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3년 전 영국을 떠나 IS에 합류했던 10대 소녀가 아이 출산 후 고국으로 돌아오고 싶다고 밝히면서 영국 내에서는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2015년 두 명의 학교 친구와 함께 시리아로 넘어간 샤미나 베굼(19)은 만삭인 상태로 수용소에서 발견됐으며 앞서 낳은 두 아이가 병으로 사망, 셋째 아이는 영국에서 키우고 싶다고 밝혔다. 하지만 베굼이 IS 합류를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나쁘게 돌아가고 있다.

유럽 국적 여성과 IS 전투원 사이에서 나온 아이들 역시 고민거리다. 쿠르드족은 6세 이하 어린이 1300여명이 현재 수용소에서 지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일부 국가들은 아이들만 수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지만 부모와 자녀를 격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벨기에의 경우 7세 이하 어린이 6명과 벨기에인 어머니 2명을 함께 송환하라는 법원 명령에 정부가 항소 중이다.

변호인 측은 "8개월 된 아이가 IS 사상에 물들었다고 말할 순 없다"며 "이들은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